[사회과 교과 교육론]사회과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과 교과 교육론에 대해
정성들여 만든 요약 정리 자료입니다..
사범대생에겐 더없이 좋을 자료....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제 1 장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발달 과정

제 2 장 사회과교육의 목표

제 3 장 사회과의 교육과정

제 4 장 단원 계획과 학습자

제 5 장 수업 모형과 학습 방법

제 6 장 사실, 개념, 일반화, 이론의 학습

제 7 장 고급 사고력 함양

제 8 장 사회과 논쟁 문제의 교수 모형

제 9 장 사회과의 기능 학습

제 10 장 사회과와 가치 지도
본문내용
제 1 절 사회과 교육의 개념
: 사회과는 국민에게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교육하기 위한 학교의 교과목이다. 사회과는 학교의 교육적인 교과목이므로 사회과학적인 지식이나 법칙을 독창적으로 발견하려는 것보다는 사회현상에 관한 지식을 생활과 관련해서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인 측면이 중요하다.
1. 사회과교육의 정의 : 사회과교육은 사회생활에 관한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학생의 요구에 의하여 학습하고, 그러한 학습을 통해서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형성하여 국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교육하려는 학교의 교과목이다.
- 사회과교육은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위한 가장 중요한 시민 교육의 한 형태임.
(1) 사회과교육에 대한 여러 정의 : 오늘날의 학자들은 모두 시민교육을 사회과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요, 본질이라고 보고 있다.
(2) 사회과교육의 내용 구성 : 사회과교육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지리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사회과교육의 본질에 관한 5개의 모형
(1) 문화유산 전달 모형 : 사회과교육은 사회에서 전해 내려오는 문화적 유산을 학생들에게 전달하여 학생들이 미래의 훌륭한 시민이 되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견해. 사회의 안정을 위하여 의미가 있지만, 보수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전통적인 사회과교육의 모형.
(2) 사회과학 모형 : 각종 사회과학을 가르치는 것을 사회과교육의 본질로 보는 입장. 사회과학적 탐구력을 함양하는 것은 좋으나 시민 교육적인 차원이 소홀히 된다는 비판을 받는다.
(3) 반성적 사고 모형 : 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반성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을 사회과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모형. 현대사회의 상황으로 보아 가장 적절한 모형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사회과학적 지식의 체계가 소홀히 될 우려가 있고, 방법론에 너무 치우친다는 비판.
(4) 사회 비판 모형 : 과거의 전통, 현재의 이론과 실천, 제도, 문제 해결과 사고방식 등을 새롭게 재검토하고 비판하며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사회과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부는 모형. 비판적인 능력을 너무 강조하면 문화유산의 전달이나 사회과학 교육이 소홀히 됨.
(5) 개인 발달 모형 : 적극적인 자아 개념과 자아의 발달 및 성취, 개인적 효율성, 개인을 위한 취업준비, 행복한 생활 능력 등의 함양을 중요한 내용으로 하는 모형. 사회성이 소홀히 되는 단점.
3. 사회과교육의 특징
(1) 인간과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는 사회과교육의 가장 중요한 내용을 이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조사
  • 사회과의 개념 및 최종 목표① 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사회과 정의: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 ② 시민적 자질-폭증하는 정보 사회에서 정보의 수집, 처리, 활용하는 능력 -객관적인 정보와 가치 준거에 따른 합리적인 판단과 의사 결정 능력-지역 사회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한 개방적

  • [사회교과교육론] 사회과의 가치교육
  •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역할과 한계1)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역할: 사회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질서를 가르치고 개인과 사회의 올바른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려는 교과목이기 때문에 가치 갈등을 느끼기 쉬운 사회현상을 취급함.2)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한계 : 가치를 강요하지 않는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하거나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일은 매우 제한적임. 9.2 가치와 가치관의 의미와 특징(1) 가치와 가치

  • [사회교과교육론]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사회학, 문화인류학
  • 교과서 사회ㆍ문화로 표현된사회학과 문화인류학목차사회ㆍ문화 =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사회ㆍ문화 교과서 내용 살펴보기교과 학습의 특징사회학사회의 근본 원리를 탐구하고 여러 가지 사회 현상의 통일적인 관계를 밝히는 학문문화인류학문화의 측면에서 인류 공통의 법칙성을 파악하려는 학문사회관계의 여러 현상 및 사회 조직의 원리, 법칙, 역사 따위를 연구문화의 전통과 발달 과정을 비교 연구하여 인류의 본질과 역사를 종합적으로

  • [교과교육론] 중학교 사회과 수업지도안
  • 【지리교과교육론】 교 과 사회학 년 진주중학교1학년 교수학습 유형 직접 교수법 내용영역 Ⅲ.남부 지방의 생활3. 임해공업이 발달한 영남지방③중화학 공업이 발달한 남동임 해 공업지역환 경 프로젝터 가능 교실수 업 자 료 교과서, 지리부도,파워포인트학습목표 진주 지역의 특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남동 임해 공업지역의 발달 조건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시간계획 1 차시(45분) 수업의도 지역을 이해하는 데에는 먼저 자기가

  • [교과교육론] 광우병에 대한 사회과, 수학과적 접근
  • 수학-사회학 통합 논술 수업1. 과목: 수학 12. 대상: 고등학교 2학년3. 단원: Ⅳ.확률 2.확률4. 학습목표: - 수학적 확률과 통계적 확률의 정의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고, 직접 구할 수 있다.- 확률의 기본성질 세 가지를 정확히 말할 수 있다.-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다.- 조건부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이용하여 확률의 곱셈정리를 알 수 있다.- 조건부확률과 곱셈정리를 이용하여 직접 광우병과 관련된 수학적 확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