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신소설의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 작품 정리 완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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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소설 (新小說)의 개념

2.주제상의 특징

3.형식적인 기법의 특징

4. 작가
① 이인직 : 최초의 신소설 작가
② 이해조 : 신소설이 대중소설로서 전성기를 누렸던 시기에 직업적 작가로 활동
③ 최찬식
④ 안국선

5. 작품의 의의와 한계
① 혈의 누 (血-淚)
② 추월색
③ 화의혈
④ 치악산
⑤ 귀의성

본문내용
신소설 (新小說)
1929년 12월에 창간한 소설을 위주로 한 잡지. 1930년 12월부터 1931년 6월까지 《해방(解放)》으로 제목을 바꾸고 해방사(解放社)에서 발행하였다. 《신소설》의 출발은 소설 중심의 잡지였으나 2호부터 시와 수필을 추가하였고, 제호를 《해방》으로 바꾼 다음에는 야담도 실었다. 현진건(玄鎭健)의 <정조(貞操)와 약가(藥價)>, 최독견(崔獨鵑)의 <환원(還元)>, 김동인(金東仁)의 <박사의 연구>, 염상섭(廉想涉)의 <남편의 책임>, 이광수(李光洙)의 <아들의 원수> 등의 작품이 실렸다. 그 밖에 조백추(趙白萩)·이영철(李永哲)·이효석(李孝石)·이태준(李泰俊)·채만식(蔡萬植)·최화수(崔華秀)·이원영(李元英)·최병화(崔秉和)·구소청(具素靑)·윤백남(尹白南)·안석영(安夕影)·최인준(崔仁俊)·이성해(李星海)·정인익(鄭寅翼) 등의 작품이 실렸다.
1.신소설 (新小說)의 개념
1900년대 초에 고전 소설과 근대 소설의 중간에 나타난 과도기적인 소설 형태가 신소설입니다. 신소설은 계몽적인 성격이 강하며, 그 주제로는 자주 의식, 풍속 개량, 신교육 사상, 자유 연애 등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주제 면에서 신소설은 그 전 단계인 고대소설과 다릅니다. 고대소설이 권선징악(勸善懲惡)적인 측면이 강한 반면 신소설의 주제는 계몽사상(啓蒙思想)의 성격이 강합니다. 그리고 구성에서 고대소설은 주인공의 일대기를 다루지만 신소설은 특정한 시기의 어느 한 단면(주제)을 다룬다는 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세계관에서도 비현실적인 세계관과 현실적인 세계관으로 바뀌어집니다. 문체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고대소설은 운문이며 상투적인 한문문체인데 반하여 신소설은 언문일치에 가까운 산문이며 세밀한 현실의 묘사가 드러난다는 점이 틀립니다. 사건 구성에서도 우연적 구성과 필연적 구성이라는 점에서 구분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약간의 차이점을 보인다는 것이지 요즘의 현대소설처럼 확연하게 구별되지는 않습니다.
cf: 신소설의 친일 의식
신소설에는 문명 개화에 대한 강한 열망과 함께 친일 의식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신소설 작가들이 주로 일본으로 유학을 다녀왔고 거기에서 목격한 선진국 일본에 대한 동경이 큰 작용을 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이인직의 '혈의 누'를 살펴보면, 청일전쟁으로 길을 잃고 헤매는 옥련을 구하고 나중에 양딸로 삼아 유학까지 보내 주는 사람이 다름 아닌 일본군 군의관이라는 설정이 이러한 친일 의식의 한 단면을 보여 줍니다. 이것은 선진 서구 문명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그것을 일찍 받아들여 개화문명에 성공한 일본에 대한 부러움의 한 표현이었다고 보여집니다.

참고문헌
전광용, 한국의 근대소설1. 믿음사 2005
송현호, 소설마당1. 관동출판사 2006
전관용 엮음. 신소설연구, 새문사, 1986.
전관용 엮음. 한국의 근대소설1. 북피아
신소설 전집2. 계명문화사. 2006
전관용, 한국의 근대소설1. 믿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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