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에 관하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살에 관하여
목차(目次)

Ⅰ. 자살의 전개
1. 자살의 정의
(1) 자살의 사전적 의미
(2) 뒤르켐의 실증주의적 접근
(3) Douglas
2. 자살의 이론적 관점
(1) 사회학적 관점
(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실존주의적 관점
(4) 심리학적 관점
3. 자살자의 심리상태

Ⅱ. 자살의 현황
1. 자살의 실태
(1) 자살 사망률의 변화 추세
(2) 혼인 상태
(3) 직업
(4) 자살의 지역별 분포
2. 자살의 사례

Ⅲ. 자살의 대책
1. 자살의 치료
(1) 자살의 대처방법
(2) 자살의 위험신호
(3) 자살의 치료
2. 자살의 예방대책
(1) 가정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2) 학교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3) 사회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4) 개인의 자살예방 대책
(5) 정부의 자살예방대책 5개년 계획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자살의 전개

1. 자살의 정의
(1) 자살의 사전적 의미
‘자신에게 위해를 가하여 스스로 생명을 끊고자 하는 인간의 행동’ (대영 백과사전)
영어로는 suicide이며 라틴어의 sui (self)와 caede (kill)의 합성어로 ‘스스로 죽인다.’는 우리말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
자살이란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을 말한다. 자살이 다른 원인의 죽음들, 예를 들어 타살이나 사고에 의한 여러 죽음의 원인들과 가장 큰 차이점은 죽음에 대한 자기 자신의 의도 여부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사전적 의미와는 달리 자살에 대한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들에서는 자살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에 대해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지 못한다. 정의에 대한 이러한 개념 불일치의 기본적인 원인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학문적인 문헌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가 같지 않기 때문이다.

(2) 뒤르켐의 실증주의적 접근
그는 심리적 상태에 관한 용어가 아닌 확인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실체적 행위로서 자살을 개념화하려 했다. 『자살론』에서 자살을 "피해자 자신이 일어날 결과를 알고서 행하는 적극적 또는 소극적 행동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결과로 발생되는 모든 죽음의 사례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3) Douglas - 지금까지 자살연구가들에 의해 제시된 다양한 정의들은 다음과 같은 개념 적 차원들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면서 개념정의를 시도해왔다.
① 죽음으로 이끌 수 있는 행위의 착수
② 죽음으로 이끄는 행위에의 의지
③ 자기 파괴의 의지
④ 의지의 상실
⑤ 죽음을 야기하는 행위의 착수로 이끄는 죽으려는 동기
⑥ 착수된 행위가 객관적인 죽음의 상태를 발생시키는 경향이 있다는 것 에 대한 행위자 의 인식
이러한 차원들은 완전히 순수한 것이 아니라 다소 중복되기도 한다. 이것들은 또한 자살의 정의를 완전히 포함하지는 못하나 자살의 형식적 정의에서 발견되는 가장 중요한 차원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2. 자살의 이론적 관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복지론 - 노인자살 문제에 관하여
  • 자살소식에 직면하고 노인자살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이미 노인자살의 문제는 국내에서도 간과 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 인것이다.(2) 노인자살에 대한 일반의식우리는 자살을 노인층과는 별반 상관이 없을 것이라는 통념에 잡혀 있다.생애 주기의 마지막 단계인 노년기는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을 정리하면서 자아통합을 추구하고 죽음의 질에 관하여 생각해야할 시기이다. 하지만 그러한 노년기에 적지 않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신체적 , 경

  • [교육학] 영화로 바라본 일본과 한국의 교육& 청소년문화
  • 자살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그리고 우리나라의 왕따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일본의 이지메는 일본사회에서 문제가 된지 오래 전 일이다. 그래서 요즘 일본에서는 이지메를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교육적 시도를 많이 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지 궁금하다. * 원조교제배틀로얄에서 요시미는 원조교제를 하는 아이이다. 그리고 두사부일체의 윤주도 원조교제는 아니지만 밤에는 술집에서 일한다. 돈이 필요

  • 4대 중독법(중독 예방, 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을 둘러싼 논란에 대하여
  • 자살사건을 시작으로 한 규제 때문이었다. 이른바 ‘정병섭군 자살사건’으로 1972년 1월 31일 12세 초등학생(당시 국민학생)이동 정병섭군이 자살하는 사건이었다. 평소 만화를 즐겨 보면 정군은 누나에게 ‘만화는 사람이 죽었는데도 살아난다. 나도 시험해보고 싶다’는 말을 남기고 목숨을 끊었다. 이후 교육계를 만화를 불량매체로 선정하고 불량만화로 지정된 모든 만화책을 수거해 소각하고 만화작가등 관련인사 69명을 고발조치하였고 만화출판

  • 최근 50대 독거남의 고독사 관련 매스컴 보도와 더불어 우리 사회에서 고독사에 대한 관심이 한층 더 대두되고 있다 일찍이 노인의 고독사에 관하여 많은 관심이 있어서 대책이 나와 있으나, 독거남 장년층의 고독사가 사회복지 차원에서 접근하여 그 사례와 대책 등을 연구
  • 자살을 택하는 등의 사건들이 심심치 않게 발표되고 있다.이 레포트에서는 중장년층의 고독사에 대해 조금 더 포커스를 맞추어, 그에 대한 사회복지적 차원에 접근하여 대책을 세워보도록 한다.본론졸혼의 개념과 미디어의 이슈2014년 한 해 이혼 건수는 11만 5000여 건으로 2009년 12만 4000건에 비해 무려 7%나 감소했다. 이런 통계에서도 드러나듯, 우리나라의 이혼율은 2004년 이래 꾸준히 감소 추세에 있다. 그런데 이렇게 줄어드는 이혼율과는 반대로 20

  • 정의의 수업 활용방안 정의에 대한 정의
  • 관하여 토의해 보고, ‘역할놀이’를 해 보는 것도 아이들 스스로 체험하고 깨닫게 하는 데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드라마 주제의 일부분을 교사가 제시해 주고 서로 역할을 나누어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정의로운 행동인가?’에 대해 직접 연기를 해 봄으로써 스스로 체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역할놀이’외에도 드라마 내용과 관련하여 ‘4컷만화 그리기’를 활용한 수업도 아이들이 ‘정의로운 생활’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