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이반 일리히의 학습망 - 그 의의와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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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일리히의 사상
2.2. 일리히의 대안 - 학습망
3. 결론 - 일리히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들

본문내용
이반 일리히(Ivan Illich)의 학교없는 사회가 출간된 1970년은 근대문명에 대한 비판이 맹렬히 전개되고 있던 시기이다. 날로 발전해 가는 과학기술은 인간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을 것처럼 보였으나, 그 발전 정도만큼 과학기술은 새로운 문제들을 드러내었으며,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만들어낸 제도는 개인들을 거대한 체제 안에 가두면서 인간성을 상실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현대 사회의 위기를 비판하고 극복하려는 문제의식에서 시도된 탈학교 논의는 많은 이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70년대 군사정권의 횡포로 인해 개인의 자율성이 억압되고 가치를 실현할 길이 막혔던 한국의 경우, 일리히의 이러한 주장은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현실을 고민하던 교육운동가들에게는 마치 가뭄 끝에 내리는 단비와도 같은 것이었다. 그러나 정부의 탄압으로 인해 조직을 유지하는 것에 전력을 쏟을 수밖에 없었던 교육운동의 진영에서는 이러한 일리히의 탈학교론을 현실화시킬 엄두를 내지 못하였으며 다만, 주요한 대안의 하나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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