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교육] 수업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재
Ⅱ. 재구성의 필요성 및 방향
Ⅲ. 재제의 개관
Ⅳ. 제재의 목표
Ⅴ. 지도계획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Ⅷ. 제재의 평가계획
Ⅸ. 소감
Ⅺ. 참고문헌 및 참고 싸이트

본문내용
2. 학습내용

① 민요와 서양음악의 차이점을 느끼고, 민요의 특성을 알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전차시에 학습한 [가을맞이]를 불러주고, 발성 및 민요학습에의 동기유발을 한다.
- 우선 [거문도 뱃노래]를 피아노반주와 서양발성으로 노래하는 것을 듣게 하고, 장구장단과 국악발성으로 노래하는 것을 듣게 한 후, 비교해보게 한다.
- 이를 종합하여 민요의 특성을 학생 스스로 도출해내도록 인도한다.

② 남도민요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에 알맞게 노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같은 학기에 학습했던 [싸름]과 [거문도 뱃노래]를 비교해보고, 남도민요의 특징을 스스로 느껴보고, 찾아보도록 한다.
- 교사의 시범과 교정으로 남도민요의 특징에 알맞게 노래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메기고 받으며 부르는 본 제재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다양한 방법으로 교사와 아동, 아동과 아동간에 메기고 받는 활동을 반복함으로써 아동의 흥미를 배려함과 동시에 의도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④ 굿거리 장단을 체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이전 학습을 떠올면서 장단을 맞춰보는 재미있는 활동을 통하여 장단을 시각화하고, 이를 사물악기로 다양하게 연주해보면서 사물악기의 전체적인 조화를 경험한다.
- 사물악기를 연주하면서 메기고 받으며 노래하는 과정을 통해서 노래와 장단의 조화를 경험한다.
참고문헌
초등 학교 교과서 음악 6
초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음악 6

www.naver.com
(거문도 이미지 검색)
http://hosting.gyo6.net:88/~pjudeug/
(거문도 뱃노래 검색)
http://home.cein.or.kr/%7Ehaigum29/fourth26.html
(장단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참관록] 서울 삼성 학교 참관록
  • 교육과정에 반영하도록 한다.2) 초등부- 청각장애 어린이의 감각 기능을 향상시키고 잔존 청력활동을 극대화하여 원활한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노력한다.- 학교 교육과정을 기저로 학년 및 학급의 특성에 따라 편성, 운영한다.- 교수학습 방법은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개별화 교육에 중점을 두며 학습 구성원, 과목 의 성격에 따라 개인지도와 그룹지도, 능력별 이동수업을 할 수 있다.- 전통 악기를 활용한 음악지도 및 기초체력의 향상을 위해

  • 교직실무3D)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0k
  • 교육부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교육계획의 실제에 대해 설명하여야 한다.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은 유아가 장차 건건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주기 위하여 교사가 각 항목별로 세분하게 작성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수업이 유아교육에서 잘 진행된다면 장차 초등학교에 입학하드라도 잘 적응하여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다. 유치원 생활에서 필요한 규칙을 유아들이 토의를 통해 질서 있게 생활하는 경

  • [교과교육론C형]G 2016-9-1 만5세 우리동네 교육계획표
  • 필요한 경우 적절하게 개입하여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유도한다.다양한 건물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미리 배운 내용을 기억하여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가위를 사용하여 색종이를 오리는 과정에서 손이 다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참고문헌권영례양서원, 2010남기원, 유은영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서동미, 엄은나외 2명공동체, 2013 2015 교육부www.moe.go.kr

  • [다문화 교육연구] 유아세계시민교육의 이해
  • 음악과 춤을 보여줄 수 있는 날 영상을 찍어 보내주거나 매일의 일상생활 속 노래를 불러서 보내주었다. 매주 교류가 이루어져서 유아들은 매우 친숙하게 찬구들의 모습과 다른 나라의 문화를 접할 수 있었다. 언어적 차이는 장애가 되지 않았다. 음악을 듣는다는 것은 유아가 정서적으로 경험하는 반응으로 능동적인 과정이므로 친구의 음악이라는 맥락에서 유아들에게 의미 있고 즐거운 활동이 되었다. 또한 교사가 교육계획을 하여 세계의 음악을

  • [교육과정] 탈학교와 가정학교(홈스쿨링)
  • 교육방법① 지역 사회의 도서관, 박물관 등의 시설을 활용한다.② 보이스카웃, 4H, 스포츠단체, 현장방문, 선교, 주일학교, 자원봉사 등을 지역의 홈스쿨 아동들과 함께 참여한다.③ 음악, 외국어 등 특별한 교과에 대해서는 가정교사를 활용한다.④ 친구나 이웃과 함께 특별한 지식과 자원을 공유할 수 있으며, 이외에는 야간강좌, 통 신 강좌, 교육적 서적이나 자료, 전문적인 설비와 전자 온라인 자원 등이 있다.⑤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학부모가 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