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교육] 수업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제재
Ⅱ. 재구성의 필요성 및 방향
Ⅲ. 재제의 개관
Ⅳ. 제재의 목표
Ⅴ. 지도계획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Ⅷ. 제재의 평가계획
Ⅸ. 소감
Ⅺ. 참고문헌 및 참고 싸이트
- 본문내용
-
2. 학습내용
① 민요와 서양음악의 차이점을 느끼고, 민요의 특성을 알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전차시에 학습한 [가을맞이]를 불러주고, 발성 및 민요학습에의 동기유발을 한다.
- 우선 [거문도 뱃노래]를 피아노반주와 서양발성으로 노래하는 것을 듣게 하고, 장구장단과 국악발성으로 노래하는 것을 듣게 한 후, 비교해보게 한다.
- 이를 종합하여 민요의 특성을 학생 스스로 도출해내도록 인도한다.
② 남도민요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에 알맞게 노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같은 학기에 학습했던 [싸름]과 [거문도 뱃노래]를 비교해보고, 남도민요의 특징을 스스로 느껴보고, 찾아보도록 한다.
- 교사의 시범과 교정으로 남도민요의 특징에 알맞게 노래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메기고 받으며 부르는 본 제재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다양한 방법으로 교사와 아동, 아동과 아동간에 메기고 받는 활동을 반복함으로써 아동의 흥미를 배려함과 동시에 의도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④ 굿거리 장단을 체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이전 학습을 떠올면서 장단을 맞춰보는 재미있는 활동을 통하여 장단을 시각화하고, 이를 사물악기로 다양하게 연주해보면서 사물악기의 전체적인 조화를 경험한다.
- 사물악기를 연주하면서 메기고 받으며 노래하는 과정을 통해서 노래와 장단의 조화를 경험한다.
- 참고문헌
-
초등 학교 교과서 음악 6
초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음악 6
www.naver.com
(거문도 이미지 검색)
http://hosting.gyo6.net:88/~pjudeug/
(거문도 뱃노래 검색)
http://home.cein.or.kr/%7Ehaigum29/fourth26.html
(장단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어론] 단어 형성법 분석 및 형성의 관점
- [국어의이해]중세국어와 현대국어에서의 `ㄹ`탈락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한국어문법교육론 / 교안작성 / `-(으)ㄹ게요` 교안
- 중국이 감추고 싶어 하는 아킬레스건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국어문법] 국어의 음운변화 - 동화, 구개음화, 모음조화, 이화
- 태내발달의 단계
- 순수의 시대(Age of Innocence) 작품분석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시대)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