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과교육론] 과학교육에 있어서의 가치와 윤리 교육 - 생명과학 교육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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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각의 시작
Ⅱ. 과학기술 시대의 연구윤리 ; 과학의 윤리적 특성
1. 과학기술 시대의 위험
2. 현시대에서 과학자의 역학과 책임
3. 생명공학분야의 윤리적 쟁점들
4. 과학교육 (education)
Ⅲ. 과학의 가치교육과 윤리적 특성에 대한 제안
1. 과학의 가치교육과 윤리적 특성에 대한 교수-학습 원리
2. 과학의 가치교육과 윤리적 특성에 대한 교수-학습 모형
3. 과학의 가치교육과 윤리적 특성에 대한 교수-학습 전략
4. 과학교육과정에서의 가치와 윤리적 특성이 담긴 주제와 소재
Ⅳ. 학교 수업에의 적용
Ⅵ. 후기
본문내용
세계 최초로 사람의 난자를 이용해 배아줄기 세포를 복제하는 데 성공한 서울대 황우석 교수의 연구 업적은, 난치병 치료에 희망적인 메시지로서 뿐만 아니라, 정보기술 산업을 능가하는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미래 산업으로서도 국내는 물론, 세계의 주목을 한꺼번에 받고 있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은 논객들의 뜨거운 감자는 바로 윤리적 문제이다. 줄기세포는 210종류의 모든 인체 장기로 자랄 수 있는 근원세포로 무한히 분열하고 증식하며, 어떤 종류의 세포로도 분화할 수 있는 두 가지 능력을 갖추었다. 특히, 황우석 박사가 이용한 배아줄기 세포는 인간의 수정란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세포로, 배아에서 채취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하나의 생명이 될 배아를 파괴해야만 하고, 또 이런 점 때문에 입수하기가 어렵다. 특히,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는 순간을 생명체의 시작으로 보는 종교계나 생명윤리 단체들은 이러한 연구에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과학자들과 대립하고 있으며, 배아 줄기체포를 이용한 황우석 박사의 연구에도 전 세계적으로 윤리적 논쟁이 활발하다. 이에, 우리는 과학에 있어서의 윤리적 고찰 그리고 과학교육에 있어서의 가치와 윤리교육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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