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미니홈피 분석을 통해 본 인터넷 개인 미디어와 인터넷 커뮤니티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터넷 개인 미디어의 시대 도래하다.
2. 미니홈피 VS 블로그
1) 블로그?
2) 미니홈피?
3) 전형적 미니홈피들에 쓰이는 핵심 기술들
4) 미니홈피만의 특성들
5) 새로운 미니홈피의 1인자를 꿈꾸는 미니홈피들
3. 포털사이트가 변하고 있다!
1) 포털의 예측
2) 일단 매겨진 순위
3) 새로운 서비스들의 타겟 서비스 - 개인화
4) 개인화 미디어의 일인자 싸이월드는 여유로운가?
5) 전통적 커뮤니티의 1인자에서 뉴미디어 1인자로 거듭나라
6) 포털은 왜 커뮤니티와 개인화 미디어에 집착하는가.
4. 이제는 '연동‘만이 살길이다.
5. 맺음말

본문내용
커뮤니티라는 말은 사실 우리에게 ‘공동체’라는 사전적의미로 다가오지 않는다. 이제 어지간한 사람이라면 의도했건 하지 않았건 간에 커뮤니티라는 말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관계’, ‘혹은 그와 관련한 서비스’라는 의미를 찾아낸다. 이렇듯 인터넷 커뮤니티는 인터넷이 세상에 가져다준 큰 변화 중 하나였으며, 특히 공동체 의식이 남다르다는 우리나라의 경우,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의 파장은 엄청났다. 커뮤니티 서비스의 시작은 PC통신을 기반으로 하던 동호회 중심 서비스였다. 하지만, 메일과 커뮤니티, 검색엔진 등의 통합적 서비스를 강점으로 하는 다음넷과 같은 대형 포털사이트에 의해 서서히 그 세력을 인터넷 기반의 커뮤니티 서비스에 넘겨주게 되었다. 그리하여 1990년대 말, 다음커뮤니케이션은, 무료 메일링 서비스와 ‘카페’라는 한국형 커뮤니티를 내세워, 한동안 커뮤니티의 절대강자로 불리게 되었고, 포털사이트의 역사를 다시 쓰게 되었다. 하지만 무너지지 않을 것 같았던 다음넷을 무너뜨린 사이트가 있었으니, 최근 많은 네티즌들을 중독시킨, 바로 싸이월드다.
얼마전, 언론에는 싸이월드 가입자가 천만명을 넘겼다는 기사가 실렸다. 지난 99년 문을 열은 싸이월드는 작년 8월 SK커뮤니케이션즈 포털사이트 네이트닷컴과 합병을 전후해 급격한 상승세를 타기 시작해 합병 당시 300만명이던 회원수가 1년여만에 3배로 부푼 것이다. 게다가 웹사이트 조사업체 코리안클릭 조사결과 지난달 현재 19~24살 인터넷이용자의 91% 이상이 정기적으로 싸이월드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20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주력 서비스인 미니홈피에서 지난달과 이달 1천만~1천100만명대의 주간방문자수를 기록하며 버디버디 홈피, 다음 플래닛 등 경쟁 서비스들과 2배 이상의 격차를 유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미니홈피에 열광하는 20대초반(20-24세)의 대학생에 대한 연구
  • 미니 홈피를 통해 어떠한 방식과 방법을 이용해서 하는지 알아보겠다. 셋째로 다른 많은 미니홈피 서비스 중에서도 싸이월드를 선택한 이유와 싸이월드를 하는 구체적인 목적과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싸이월드를 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과 장단점을 연구하고 싸이월드같은 개인 미디어가 사회적으로 문화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이러한 연구의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인터넷 검색이나 참고도서를 이용하여 미니

  •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싸이월드의 모델 분석과 전략적 모델 제안
  • 커뮤니티 사이트로 까페를 운영하고 있어서 블로그 자체의 커뮤니티나 자기 PR보다는 블로그의 텍스트 지원이나 포털 사이트 자체 이메일 등에 집중하여 운영되고 있다. 여기서 텍스트적인 측면은 블로그와 미니홈피의 기본적인 역할인 1인 미디어 및 일상의 기록에 있어 텍스트라는 한계로 인해 고객에게 충분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싸이월드의 전략블루 오션 전략적 입장에서 네가지 액션프레임워크에 대한 질문을 해본 결과 ERR

  • [마케팅] 인터넷 포털 Daum 다음 인터넷서비스분석 및 실패분석
  • 홈피를 번갈아가며 들린다. 이번에 가입한 동아리 커뮤니티에도 새로운 글이 올라왔다. 새로 들어온 후배의 자기 소개글이다. 네이트온 연동을 신청한다. 문득 시간을 보니 11시다. 내일 레포트를 내야한다. 주제는 “한국 전쟁.” 다시 네이버로 돌아가서 검색을 시작한다. 수많은 지식인 글들 중 몇 개를 읽어본 후 원하는 정보를 편집, 레포트를 순식간에 해치운다.B양(28세, 직장인)은 사무직 직장인이다. 회사에서 다행히 인터넷 제한을 하지 않기 때

  • [조사방법론] 미니홈피, 블로그, 포털뉴스 -1인 미디어 대체현상
  • 인터넷만 접속하면 세계의 뉴스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포털 사이트들이 즐비하고 내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통해 실시간으로 원하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이는 개인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인터넷에 접속해 사용할 수 있는 보다 편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사용자들은 더 이상 오프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에 치우치기 보다는, 새로운 시각에 목말라하며 좀 더 개인적인 것들을 얻기 원한다. 또 자

  •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
  • 미디어의 전성시대를 만들어냈다. 인터넷 업계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70%이상이 블로그와 미니홈피등의 1인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티즌의 일상을 담아내는 공간이자 기존매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매체의 가능성을 가진 블로그는 또한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블로그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서 주목을 받으며 광고에 사용되는 것은 어떠한 특성 때문일까? 또한 블로그 광고는 어떠한 형태로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