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시장에서 한국 영화가 헐리우드 영화에 비해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현상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한국영화시장에서의 국내영화의 성장세

2.본론

1) 국내외 영화시장에서의 자국영화의 비중

(1) 국적별 영화산업 규모 비교 및 영화시장 규모
(2) 국적별 자국영화 점유율
(3) 국적별 영화 관객수 비교

2) 자국영화가 강세를 보이는 국가의 영화시장분석

(1) 프랑스, 인도, 한국의 영화시장분석
- 영화시장규모
- 자국영화점유율
(2) 프랑스, 인도, 한국의 비교
- 유사점(헐리웃영화가 고전하는 이유)
- 차이점
(3) 한국영화시장만의 특성
-자국영화기준 극장매출액
-스크린쿼터제

3.결론

1) 한국영화산업의 위치
2) 국내영화시장발전을 지속하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1) 주제선정이유
세계영화시장은 헐리우드 영화가 거대한 자본과 그 동안의 영화제작 노하우를 기반으로 양적, 질적으로 시장을 공략하여 세계영화시장에서 헐리우드 영화의 시장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적으로 헐리우드 영화에 비해 자국의 영화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국가는 프랑스, 인도, 한국 이렇게 3개국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자국에서 제작된 영화 한편이 전 인구의 1/4에 가까운 수의 관객을 동원하고 부족한 자본력과 영화산업 기반에서도 영화시장을 헐리우드 영화에 잠식당하지 않는 한국의 영화시장에 대해 연구해 보겠다.

2) 한국영화시장에서의 국내영화의 성장세
한국 영화 시장은 시대별 특징에 따라서 5단계로 구분된다.

① 초창기 : 60년대 이전 (영화비지니스의 태동기)
- 역세권,사람이 있는 곳에 극장이 건립되고 영세 규모로 운영

② 전성기 : 60년대 (초기 르네상스기)
- 대규모 극장과 그 연계망이 주도권을 잡고 영화산업을 유도
- 멜로물과 문예영화가 인기를 누렸으며 TV는 거의 보급되지 않은 상태

③ 침체기 : 70년대 ~ 80년대 이전 (산업화 이전)
- TV의 급속한 보급과 다양한 오락,문화 시설의 등장으로 영화 관객 감소
- 빈곤의 악순환 : 수입자체가 적었을 뿐더러 자본이 회수되지 않아서
재투자할 수 있는 제작 자본의 축적이 안되었음
참고문헌
- 한국영화 전성시대 - 한국일보 기사 : 이종도 기자 ecri@hk.co.kr
- 세계 영화산업 규모 및 현황 연구 자료 :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서 2004.12
- 스크린쿼터 활동결산(2001년1월~12월) : 스크린쿼터 문화 연대 자료집
- 한국 영화 동향과 전망 : 영화 진흥 위원회 자료집
- 다시 도마에 오른 스크린쿼터 : 파이낸셜 뉴스 2002년 1월 28일자
- 현안연구 관객성향분석 : 영화진흥위원회 2003년 자료
- 한국영화 시장점유율 40%의 함정 : 대구 참여사회 2004년 5월 기사
- 영진위 평가토론회 자료집 스크린쿼터문화연대
- 2001년 프랑스 영화산업 결산 : CNC 자료집
- CGV 3월 영화산업분석`6개월 만에 전년 대비 관객 증가세기사 : 2005-04-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
  • 영화진흥위원회 2001. 12 연구보고 6 『중국영화산업백서Ⅰ』발췌.홍콩영화산업의 발전 과정도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해외 시장과의 관계, 특히 아시아의 정치-경제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역학의 산물이었다. 인구가 680만 명(일본의 1/20)에 불과한 도시국가였던 홍콩에게 있어 해외 시장은 절대적인 출구일 수밖에 없었다. 이후에는 홍콩 영화가 국제적인 브랜드 네임을 갖기까지 해외시장 개척의 단계별로 전략과 성과를 개괄하고자 한다. 시기적

  • [영화산업] 홍콩영화의 헐리우드(북미시장) 진출 사례 조사
  • 영화진흥위원회 2001. 12 연구보고 6 『중국영화산업백서Ⅰ』발췌.홍콩영화산업의 발전 과정도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해외 시장과의 관계, 특히 아시아의 정치-경제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역학의 산물이었다. 인구가 680만 명(일본의 1/20)에 불과한 도시국가였던 홍콩에게 있어 해외 시장은 절대적인 출구일 수밖에 없었다. 이후에는 홍콩 영화가 국제적인 브랜드 네임을 갖기까지 해외시장 개척의 단계별로 전략과 성과를 개괄하고자 한다. 시기적

  • [관리경제학] 경제학의 눈으로 본 스크린 쿼터 유지 근거
  • 영화산업의 규모와 수익성5.1. 국내 영화제작자본의 특징5.2. 영화산업의 수익성5.3. 영화산업의 수익성 악화6. 한국 영화산업의 미래와 스크린쿼터6.1. 영화산업의 예측6.2. 상영일수와 점유율 추이7. 결 론23-스크린 쿼터 축소 VS 유지 인터뷰 요약1. 서 론Q1 : 스크린쿼터가 왜 축소되어야 합니까?A1 : “스크린쿼터가 제정된 것은 1967년이다. 한국 영화가 경쟁력을 지니게 된 것은 99년 ‘쉬리’ 이후이므로 스크린쿼터가 절대적 요인은 아니다. 정부

  • 헐리우드 영화 레포트
  • 시장의 선도적 지위를 굳힐 수 있었다. 부르크하르트 뢰베캄프 , , 도서출판 예경, 2005.Ⅱ.헐리우드의 역사1. 영화의 태동1893년. 에디슨의 조수 딕슨은 카메라를 개발하여 짧은 35mm 영화를 만들었다. 에디슨은 유성영화를 보여주려고 자신의 축음기와 결합시키려 하였다. 그는 딕슨에게 한 사람씩 영화를 보는 핍쇼 기계, 즉 키네토스코프를 개발하도록 지시했다. 에디슨은 영화가 일시적인 유행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영화

  •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
  • 시장 규모주: 1) 1인당 GDP는 각 국의 구매력평가지수를 감안하여 환산된 수치2) GDP는 2006년 추정치, 영화시장규모는 2005년까지의 6년 평균 시장 규모3) 상위 10개국 중 미국과 인도는 시장규모가 너무 크거나, GDP가 작아 비교대상에서 제외자료: CIA World Fact Book 2007, 영화진흥위원회,“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4월호”,2007,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자국영화 점유율 측면에서도 우리나라 영화시장에서의 국내영화 점유율은 50.8%로 인도, 미국 다음으로 매우 높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