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위와 사회구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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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글 – 간단한 영화소개 3

1-1. 마지막 황제3

1-2.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3

2. 개인적 고민의 사회적 인식4

1-1. 마지막 황제4

1-2.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6

3. 이면의 힘에 대한 폭로6

1-1. 마지막 황제6

1-2.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7

4. 개인적 시간과 역사적 시간의 만남 8

1-1. 마지막 황제8

1-2.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8

5. 재사회화9

1-1. 마지막 황제9

1-2.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10

6. 맺음말 및 토론점11
본문내용
이 영화는 중국의 마지막 황제 부의가 쓴 자서전 <황제에서 시민으로>를 토대로, 세 살 때 서태후의 후계자가 된 청나라 마지막 황제 부의가 중년에 만주국의 허수아비 같은 황제를 지낸 뒤, 만년에 이르러 북경 식물원의 정원사로 죽을 때까지의 일생을 스크린에 옮긴 대작이다. 세계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지 못하고, 역사의 책갈피 틈에 끼어 있는 빛 바랜 나뭇잎 같은 왕조 만주국, 신경(新京)을 수도로 삼고 대동(大同)이라는 연호까지 정했지만 만주는 제국주의 일본의 꼭두각시였고 처음이자 마지막 황제였던 부의는 허수아비 왕이었다. 황제로 태어난 수인번호 '981'로 불려지다가 부의가 자신의 이름으로 사람 노릇을 한 것은 10년간의 수용소 생활 끝에 특사로 풀려난 60세 때부터이다. 이렇듯 드라마틱한 운명을 통하여 황제에서 민간의 자리로 내려온 사람을 보여주면서 어둠에서 광명을 지향하는 감독의 의지가 화면을 지배한다. 청일 전쟁에서 패배한 중국 근세사는 제국주의에 의한 강점과 수탈 등 정의의 저울대가 힘 쪽으로만 기울어진 불행한 역사다. 이 작품은 성안의 부귀영화가 성 바깥의 비참한 백성을 담보로 삼고 있음을 놓치지 않고 있는데, 베르톨루치 감독은 '인간이 역사를 만들고 역사가 인간을 만드는' 과정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1950년 하얼빈 역에서 점령군인 소련의 감시 하에 중국전범 약 800명과 함께 부의가 조국으로 돌아가는 장면으로 시작하여 자신이 황제였던 지난날을 회상하는 방식으로 전개되는 이 영화는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변모되어가는 인간의 모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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