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유니레버 `립톤 아이스티캔`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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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RODUCTION

Ⅱ. 거시 환경 분석

Ⅲ. 경쟁자 분석

Ⅳ. 소비자 분석

Ⅴ. 내부 환경 분석

Ⅵ. SWOT 분석

Ⅶ. S T P 전략

Ⅷ. 4 P 전략

Ⅸ. 프로젝트 후기
본문내용
1) 주제 선정의 동기
과거 1960년대에는 '음료' 하면 기껏해야 아이들이 소풍갈 때 한 병씩 가지고 오는 '칠성 사이다' 가 전부였다. 그 이후에도 한참 동안은 소비자들은 음료에 대해 '단순히 갈증해소를 위한 마실 것'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 그러나 요즘은 다르다. 각각의 개성에 따라소비성향이 천차만별이다.기호가 세분화·다양화 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여러 기업들은 같은 범주의 음료(주스, 사이다, 스포츠음료)에 대해서도 수많은 제품들을 내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요즘은 톡 쏘는 강한 맛보다는 가볍고 부드러운 맛의 음료가 인기를 더해 가는 중이라고 한다.또한 소비자들은 마시면서도 건강과 미용을 생각한다. 피부미용·변비해소·피로회복·다이어트·콜레스테롤 조절 등에 좋은 음료들을 선호한다. 홍차 음료가 그 중 하나이다.
이제까지 홍차음료시장은 롯데칠성의‘실론티’가 대부분의 M / S를 장악해 온 가운데, 한국코카콜라의‘네스티’해태음료의‘T’,
동아오츠카의‘데자와’가 그 뒤를 추격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 홍차 시장에‘유니레버 코리아’사가 2002년 5월 '립톤 아이스 티 캔'을 출시하면서 도전장을 내밀었다. '도브' 샴푸, 비누등 생활용품 중심 마케팅을 펴 온 유니레버 코리아는 2002년부터 식품 산업으로도 사업영역을 확장한다는 계획을 갖고, 홍차 음료 립톤 아이스 티 캔과 페트를 2002년 5월부터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다. 기존에 이미 티백과 믹스부문에서는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온 립톤 아이스 티이지만 소프트 드링크 홍차 시장에서는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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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립톤 아이스티 그린 광고전략
  • 캔아이스티 음료인 네스티를 출시하자 이에 뒤이어 3개월 후 실론티를 출시하고 Top-Brand 로서의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 20대의 젊은층을 타겟으로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이 성공함으로써 후발 제품이라는 핸디캡을 안고 있음에도 이를 극복하고 시장을 완전히 선점하게 되었다. 이후 70% 전후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고 2005년에도 140억원의 매출로 여전히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립톤의 경우 홍차의 대중화에 앞장선 기업으로

  • 유니레버코리아의 성공적인 광고 사례
  • 재품을 넘어선 브랜드의 가치를 소비자들이 인식할 수 있게 해준 것이다. 혹자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도, 혹자는 MPR(Marketing PR)이라고도 하는데, 무엇이 되었건 당대 시장의 화두인 가치 마케팅에 상당히 충실한 캠페인이었다고 생각 한다.⇨ 참고문헌성공 광고 특강, (주)도서출판 넥서스, 박문수, 2010http://www.unilever.com 유니레버 홈페이지http://www.unilever.co.kr 유니레버 코리아 홈페이지http://www.dove.co.kr 도브 홈페이지

  • [근대 생활문화] 홍차 대중화 방안
  • 15%5. 기타 5%1. 여러가지 홍차의 종류와 회사, 종류에 따른 맛을 알고 있다. 5%2. 한 가지 정도의 홍차에 대한 정보는 알고 있다. 20%3. 홍차가 어떤 맛인지 알고 있다. 60%4. 전혀 아는 바가 없다. 10%5. 기타 5%1. 홍차 전문점에 가서 10%2. 백화점, 마트 등에서 구입해서 10%3. 시중에 판매하는 캔 음료를 통해 (립튼, 실론티, 네스티 등) 65%4. 일반 커피숍에서 10%5. 기타 5%1. 자주 간다 0%2. 가끔 간다. 5%3. 한 번 가본적이 있다 15%4. 한번도 가본적이 없다 80%

  • [마케팅조사] `도브` 브랜드의 제품 다각화를 위한 시장조사
  • 유니레버의 사업 중에서 가장 빨리 성장한 브랜드이다. 80여 개국에서 출시되었으며 꾸준한 제품 개발과 테스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품질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하고 있다. 특히 판매 광고 까지 소비자 중심으로 일관되게 추구 되고 있는 부분은 브랜드 마케팅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그러한 성과의 사례로, 도브 샴푸의 경우 우리나라의 프리미엄 급 샴푸시장에서 엘라스틴, 팬틴 보다 경쟁우위가 높다. 바로 소비자들의 참여폭을 넓힌 마케팅 전략에

  • 유니레버의 도브 마케팅 전략
  • 유니레버의 사업 중에서 가장 빨리 성장한 브랜드이다. 80여 개국에서 출시되었으며 꾸준한 제품 개발과 테스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품질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하고 있다. 특히 판매 광고 까지 소비자 중심으로 일관되게 추구 되고 있는 부분은 브랜드 마케팅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그러한 성과의 사례로, 도브 샴푸의 경우 우리나라의 프리미엄 급 샴푸시장에서 엘라스틴, 팬틴 보다 경쟁우위가 높다. 바로 소비자들의 참여폭을 넓힌 마케팅 전략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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