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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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프리카의 전사(前史)
1.1.1 아프리카 역사에 관한 전반적 서술
1.1.2 언어와 식량 생산 공동체의 출현
1.2.1 아프리카의 언어
1.2.2 식량 생산 공동체의 등장
1.3 금속기의 이용
1.4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의 철기 사용
1.5 종교
1.6 에티오피아의 그리스도교
1.7 서아프리카와 동아프리카의 교역과 이슬람교
1.8 서부 아프리카에서의 사회 개척
1.9 자연 개척의 역사
1.10 인구와 국가 형성
1.11 동부 아프리카와 남부 아프리카에서의 사회 개척
1.12 남부 아프리카에서의 사회 개척 과정
1.13 동부 아프리카에서의 사회 개척 과정
1.14 대서양 노예 무역
1.15 19세기 그 이후에 관한 대략적 서술
2. 아프리카 민족주의의 역사
2.1.1 제국주의와 대륙의 분할
2.1.2 서구강대국들의 식민정책
2.2 아프리카 민족주의의 발전과정
2.3 아프리카 민족주의의 형성 및 특징
3. 아프리카에서 국가형성과정의 어려움
3.1 ethnic group형성 관련 - 인종적, 언어적, 문화적 다양성
3.2 제국주의 열강들의 식민지배로 인한 직접적인 충격과 그 영향
4. 아프리카 민족주의의 성격과 형태
4.1 아프리카 민족주의의 기본적 정의와 사례검토
4.2 아프리카 국민형성 과정의 독특함
5. 사하라 사막 이남의 민족성(Ethnity)
5.1 독립과 국가건설
5.2 식민열강들과 각 아프리카 국가들의 민족성, 국가 건설
5.3 국가건설과 부족주의와 극복방안, 사례제시
6. 결론 - 아프리카 민족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
<참고 문헌>

본문내용
1.4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의 철기 사용

아프리카의 암석은 너무나 오래되었기 때문에 아프리카의 천연자원은 주로 광석으로 이루어져있다. 구리는 부를 과시하는 상징이 되었고 철은 철광성의 형태로 여기저기 많이 바견되어 주요 실용적인 금속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동부 아프리카와 남부 아프리카의 경우 철이 출현하기 전에는 농경이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철기가 도입된 이후에야 본격적 개척을 진행시킬수 있었을 것이다.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의 제철기술은 북부 이집트에서 전파된 것이 아니고 카르타고에서 전해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지만 정확한 고고학적 증거는 부족하다고 한다. 동아프리카 대호 지역에서의 철기 사용자들은 반투어를 썼고 그들의 대장간 유적에서 나온 우레웨 도기가 현재 반투어가 사용되는 동부 및 남부 아프리카 전역으로 퍼져나갔으며 르완다 지역에서 소의 사육과 관련한 증거들이 출현하는 것을 바탕으로 반투족이 삼림농경 외에 사바나 기후에 적합한 식량생산활동을 하였으며 이는 인구증가를 가능하게 하였고 새로운 문화를 아프리카 동부, 남부 전역으로 퍼지게 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새로운 문화는 문화 전파만이 아닌 실질적인 인구 이동을 통해 이루어졌고 점차 동부 아프리카와 남부 아프리카의 농경지 개척, 이동의 양상이 취락공동체 사회에 밀려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Benyamin Neuberger, ‘The western naiton-state in African perceptions of nation-building'
Bruce Cauthen, 'The myth of divine election and Afrikaner ethnogenesis'
David Welsh, 'Ethnicity in sub-Saharan Africa'
John Iliffe, 이한규ㆍ강인황 옮김, 『아프리카의 역사』, 가지않은길
金亨勳, 『아프리카 民族主義와 民族國家 建設에 관한 硏究』, 건국대학교 대학원
이선복, 『고고학 개론』, 이론과 실천
최갑수, ‘내셔널리즘의 기원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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