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일본의 건설(토목분야)의 표준화현황과 그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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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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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의 건설(토목분야)의 표준화 현황
1.1 기준체제의 일본의 표준화 동향
1.2 건설정보화부문의 일본 표준화 동향
1.3 설계도서의 일본 표준화 동향
1.4 시설물별 일본 표준화 동향
2. 사례 : 일본의 신교통수단 궤도시스템의 표준화
2.1 표준화의 기본방침
2.2 표준화의 전제조건
2.3 일본 신교통시스템 표준사양
2.4 차량분야 표준화
2.5 궤도분야 표준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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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사양서
일본에서는 각 공공발주기관마다 자체 발주공사의 형태에 맞게 공통사양서를 작성하여 활용하고 있다. 또한, 발주기관에서 작성한 공통사양서 외에 학협회에서 표준시방서, 시공기준, 지침, 편람 등을 발간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건설성 등 공공기관을 포함한 발주기관에서는 자체적으로 공통사양서 제·개정시 참고자료로 이용하고 있다.
일본의 공통사양서와 표준사양서의 특징을 비교하면 <표 1.1.1>와 같다 이에 따르면, 공통사양서는 발주기관별 특성에 따라서 전문화된 공사관리를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고, 표준사양서는 관련학협회에서 발주기관의 기술적인 사항들을 참조하기 위하여 제정된 것으로 전문분야의 기술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양서라 할 수 있다.
나. 건설공사기준
일본의 건설관련 법규 및 규격(code and regulations)에 대한 정의는 엔지니어링의 실시에 있어서 제품의 제작, 건설, 운전 과정에서 안전성, 신뢰성, 경제성 등을 유지하기 위해 각종 규제에 대하여 표준을 규정해 놓은 것을 말한다. 그러나, 법규는 국가 또는 공공 기관이 규정한 것으로 법적인 구속력을 갖는 데 비하여, 규격은 학회, 협회, 민간기업 등이 정한 것으로 협회에 따른 것은 법에 의해 준수를 의무화하는 경우가 있지만, 그 자체로는 법적인 구속력이 없다. 한편, 규격은 법적 강제력은 없지만, 시설물의 안전성, 신속성, 경제성을 유지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권위 있는 규격의 적용이 계약조건으로서 규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본의 기술표준(technical standards)은 설계, 조달, 건설, 운전, 보전 등의 업무 합리화, 즉 동일작업의 반복 배제와 작업의 균질화, 일정 품질수준의 보증 및 작업 효율 향상을 목적으로 한 표준이다. 표준에는 기업내부에서 표준화된 사내 표준과 업계에 의한 단체표준, 그리고, 국가에 의한 국가표준 등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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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분야 표준화 추진전략 방안 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주택공사, 건설교통부
“일본의 신교통수단 궤도시스템의 표준화 사례” 철도기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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