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일본 신도(神道)의 이중적 성격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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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현대 일본과 신도 - 과연 신도는 종교인가?
2. 신도의 역사와 특성
3. 종교로서의 이중성 - 국가권력과 신도
1) 만들어진 종교관 - 神道 非宗敎論
2) 메이지 시대이후 신도의 변화와 영향
4. 신도와 일본인의 국민성
Ⅲ. 맺음말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가깝고도 먼 나라인 일본은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우리와는 밀접한 관계에 있다. 지리상으로 보면 비행기로 몇 시간만에 도착하는 가까운 거리이고 역사적으로는 특히 근대에 있어서 민족적인 아픔을 남겨준 원한의 관계라 할 수 있으며 현재에는 사회 전반적으로 어쩌면 우리와는 뗄레야 뗄 수 없는 필연적인 라이벌 관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중요한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어쩌면 우리는 일본에 대해 매우 피상적인 지식과 피해의식으로 일반화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가령 ‘야스쿠니(靖國)신사참배’에 관한 것도 단지 과거사실에 관한 감정적인 반발이 먼저 나설 뿐 왜 그들이 신사참배에 그토록 열을 올리고 국민감정 또한 그런 것을 묵인해 주고 있는지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알고 있지 못하다. 분명히 집고 넘어갈 것은 일본의 신사란 우리나라에서 훌륭한 선조를 기념하려는 사당쯤으로 생각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이는 엄연히 일본의 종교에 관한 내용이다.
참고문헌
1. 아마 도시마로, 정형 역, 『일본인은 왜 종교가 없다고 말하는가』, 예문서원, 2000.
2. 고이케 나가유키, 이상경 역, 『종교를 알아야 일본을 안다』, 철학과 현실사, 1997.
3. 박규태, 『아마테라스에서 모노노케 히메까지』, 책세상, 2001.
4. 이원회, 『일본문화 입문』, 영남대학교출판부, 1994.
5. 노성환, 『젓가락 사이로 본 일본문화』, 교보문고, 1999.
6. 박규태, 「교조도 경전도 없는 종교」,『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나무와 숲, 2002.
7. 박규태, 「야스쿠니 신사와 일본의 종교문화」, 『종교문화연구』제2호, 한신인문학연구소, 2000.
8. 박규태, 『일본의 신사』, 살림, 2005.
9. 이원복, 『21세기 먼나라 이웃나라』-일본편(권 7, 8), 김영사, 1999.
10. 다카하시 데쓰야, 현대송 역『(결코 피할 수 없는) 야스쿠니 문제』, 역사비평사, 2005.
11. 오에 시노부, 양현혜ㆍ이규태 역, 『야스쿠니신사』, 小花, 2001.
12.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엔싸이버 (http://www.encyber.com/index.html)
13. http://kowon.dongseo.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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