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 역사와 문화의 만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승려의 눈으로 시대를 보다
ⅰ. 혼돈의 시대
ⅱ. 일연의 생애
ⅲ. 일연의 역사인식
Ⅲ. 자주와 문화를 남기다
ⅰ. 삼국유사 구성과 체제
ⅱ. 삼국사기와의 비교
ⅳ. 사학사적 의의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삼국유사(三國遺事)는 우리의 고대를 연구함에 있어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사기는 그 형식과 역사인식이 한층 세련되고 합리성을 갖춘 사서이지만, 그 합리성이 도리어 후대의 비판을 받는 요인이 되었다. 무엇보다도 ‘괴력난신(怪力亂神)은 말하지 않는다’는 신화에 대한 비판정신이 결과적으로 단군조선(檀君朝鮮)을 삭제하게 만들었고, 무징불신(無徵不信)이라는 증거주의 정신이 삼한(三韓)의 역사를 매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그리고 고조선을 소홀하게 다루어 고조선 내부에서 성장한 고주몽 이전의 고구려의 존재를 몰각하게 되었다. 조동걸외,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창작과 비평사,2001, p48.
와 더불어 빼놓을 수 없는 최고의 가치를 지닌 역사서이다. 삼국유사는 이전의 합리적인 유교사관으로 기술된 삼국사기와는 다른 새로운 역사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삼국유사는 단군신화, 삼국의 건국신화 등 삼국사기에서 무시된 신이(神異)한 것이 기술되어 있다. 즉, 승려의 눈으로 시대를 본 것이며, 삼국사기와는 다른 새로운 역사인식을 보여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는 삼국유사 탄생의 역사적 배경, 일연의 삶과 역사인식을 고찰하여,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참고문헌
일연, 김원중 옮김, 『삼국유사』, 을유문화사, 2002.
삼국유사연구논선집, 백산자료원, 1986.
일연, 이범교 역해, 『삼국유사의 종합적 이해 上』, 민족사, 2002.
조동걸외,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창작과 비평사,2001.
차광호, 「『삼국유사(三國遺事)』에서의 신이(神異) 의미와 저술 주체」 단국사학회 , 사학지 , 2005.
김무진외 2명,『신편 한국사의 길잡이』, , 혜안,1998
김두진, 「일연의 생애와 저술」,전남사학, Vol.19, No.0,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화와 문학] 삼국유사와 영웅서사문학
  • (서울, 태학사, 2000) pp.309~310Ⅲ. 참고문헌- 이범교, 『삼국유사의 종합적 해석-上』(서울, 민족사, 2005)- 길태숙, 윤혜신, 최선경『삼국유사와 여성』(서울, 이회문화사, 2003)- 정병현, 이유경『한국의 여성 영웅 소설』(서울, 태학사, 2000)- 박진태(공저)『삼국유사의 종합적 연구』(서울, 박이정, 2002)- 신화아카데미, 『세계의 영웅신화』(서울, 동방미디어, 2002)- 아니낀 엮음, 문석우, 박은정『러시아의 영웅 서사시』(광주, 조선대학교출판부, 2003)

  • 우리나라의 전통주
  • 역사와 뿌리를 같이 한다. 옛날 큰 고개가 있는 길목이나 장터 입구, 또는 교통요지에는 주막이 있었다. 주막에 들르는 술손님들은 뜨거운 해장국을 안주로 술을 마시는데, 술의 숙취로 술로 푸는 것이 다른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우리나라의 풍습이며 이러한 풍습은 건강의 유해 여부를 떠나 술의 문화가 발달된 데에서 생겨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이때 마시는 해장술은 특별한 술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주막에서 파는 막걸리나 탁주이고,

  • [동성애와 이성애] 동성애 관련 인식과 현황, 성정체성, 인권 개선 모색
  • 봄날은 올까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71218023007- 조선일보, 2008. 9. 2 - 情 많고 따뜻한 한국 사람들 왜 동성애엔 이토록 차가운지 -서울신문, 2007 - 性 소수자들 절망의 외침 그들에게도 봄날은 올까-한겨레, 2005 - “동성간 생활공동체법안 마련하자”여성주의 저널 ’일다‘, http://www.ildaro.com/-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http://www.kscrc.org/-사이버레즈비언NPO자료관, http://lesbian.or.kr/archive/-한국레즈비언상담소, http://www.lsangdam.org/

  • 화장을 하는 이유에 대한 고찰
  • 역사, (주)시공사, 1998, pp1~124.고혜정 외, 화장품학, 서울 : 정문각, 2002, pp10~24이애순․이용일, 화장품학, 성안당, 2005, pp11~15하병조, 화장품학, 壽文社, 1996, pp11~12김언주, 화장품학, 청구문화사, 1995, pp15~21황정원, 화장품학, 현문사, 1995, pp10~23신인섭, 광고로 보는 한국 화장의 문화사, 김영사, 2002, pp 73~132장윤주, 화장품에홀릭하다, 웅진씽크빅, pp35~98스테이시엘킨, 화장품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진실, 예․지, 2008, pp86~104유상옥, 화장하는 CEO,

  • [관광상품기획론] 과거 역사와 현대 문화가 공존하는 관광상품 -백제역사관광지 공주와 부여
  • 문화관숙박시설 등으로의 다목적 활용이 가능하다. 현재 서동요가 일본에서 인기리에 방영 중이며, 부여군도 이에 대응하여 일본관광객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공주와 부여는 백제문화 중심지로써 일본자매결연도시일본학교 수학여행일반일본인관광객이 많기 때문에 일본관광객을 유도하는데 자문화 뿌리 찾기의 의의와 더불어 동시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백제역사문화관나) 백제역사재현단지정부 지원 아래 100만평 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