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술 - 서양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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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르네상스란?
(1) 르네상스 미술의 기원
(2) 르네상스의 특징
(3) 회화기법

2. 초기 르네상스
(1) 초기 르네상스의 성격
(2) 후원자들과 미술가들

3. 북부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1) 베네치아 르네상스
(2) 지오반니 벨리니

4. 전성기 르네상스
(1) 레오나르도 다 빈치
(2) 미켈란젤로
(3) 라파엘로

5. 북유럽 르네상스
1) 플랑드르 르네상스
(1) 반 아이크 형제
(2) 브뤼겔
2) 독일의 르네상스
(1) 뒤러
(2) 홀바인
(3) 크라나하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론

하나의 시대 개념이나 미술 양식 개념으로서 생각해 볼 때 르네상스만큼 널리 알려진 어휘도 드물 것이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 본다면 이 개념만큼 규정짓기 어렵고, 복합적이고 애매한 경우도 흔하지 않을 것이다. 르네상스는 오랫동안 유럽 역사에 있어 다른 어느 시대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풍부한 아름다움을 지녀 왔다. 르네상스라는 단어에서는 모든 생활이 그대로 예술 작품이며, 다재 다능한 초인들, 천재적인 화가와 조각가들의 활약, 세계과 인간의 새로운 발견 등의 찬란하고 다채로운 정경이 상기된다. 아마도 그것은 중세라는 길고 어두운 터널이 바로 앞에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르네상스 시대가 더 밝고 풍요롭게 보였는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이 때에 비로소 작품에서 인간 중심적 사고를 발견할 수 있으며 신만큼이나 혹은 신보다 더 자연과 인간이 존중받고 찬양되었다는 점에서 르네상스는 단연 돋보인다. 이러한 많은 매력 때문에 많은 시대 중에 르네상스를 레포트 주제로 선정했고, 르네상스미술의 전개과정과 작가 및 작품들의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의 전체적 흐름을 파악하는 것을 과제 수행의 목적으로 삼았다.


Ⅱ 본론

1. 르네상스란?

(1) 르네상스 미술의 기원
르네상스(Renaissance)의 Re는 ‘되살리다’, ‘재생하다’라는 의미로서 그리스, 로마의 고전문화 부활을 뜻한다. 이 시대에는 그리스, 로마의 미술과 문학이 재음미되었고 인체와 생태계에 대한 과학적인 탐구가 이루어졌으며, 자연의 형태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려는 경향이 팽배하였다. 르네상스는 중세와 근세 사이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으로서 이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인데, 이 운동은 곧 프랑스․독일․영국 등 북유럽 지역에 전파되어 각각 특색 있는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되었다.

(2) 르네상스의 특징
르네상스 사상의 토대가 됐던 주된 변화는 인간이 ‘모든 사물의 중심이자 척도’라고 하는 인간 자신에 대한 새로운 자각이었다. 이러한 자각은 14세기 전체를 거치면서 시인 철학자 인문학자들에 의해 고대 세계의 문헌들이 재발견됨으로써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을 통해 실현되었다. 르네상스의 민중들은 특히 그리스와 로마의 문헌을 연구했으며 거기에서 자연과 육체적인 용맹에 대한 존중을 발견하였다고 한다. 이런 발견은 기독교도였던 그들이 신의 피조물이라고 간주했던 인간과 자연에 대해 새로운 존중심을 갖게 하였다.
신대륙의 발견이나 과학적인 탐구로 인간이 스스로의 능력에 자신감을 가진 반면, 종교 개혁으로 인해 교회는 뿌리째 흔들리게 되었다. 결국 신이나 절대자에 대한 관심이 점차 식게 되었고 인간에 대한 탐구가 활발해진 시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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