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형제자매를 둔 비장애 형제, 자매들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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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문제설정의 이유
◆연구의 목적
◆연구 문제
◆가설
◆이론적 배경

Ⅱ. 연구방법

Ⅲ. 예상되는 연구결과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3. 발달장애 형제자매를 둔 비장애 형제자매들에 관한 연구
3-1.발달장애 자녀가 있는 가정
가족을 독특한 특성과 요구를 지닌 하나의 사회체제로 보는 가족체제이론에 근거하여 장애아동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가족의 기능은 가족 중에 장애인이 있다는 것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다. 장애아동이 가족 중에 있다는 사실은 여러 영역에 걸쳐 가족들에게 소모적인 요구를 하게 되고 부가적인 시간을 요구하게 되어(Bristol & Scholpler, 1983; ㅠenson & Tumbull,1986) 부모나 형제들은 이러한 장애아동의 요구에 적응하는 데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나타내게 된다. 즉 장애아동 가정의 경우 장애아동으로 인한 의료적 보호, 교육 및 기타 서비스, 적응 설비 등의 소비가 증가할 뿐 아니라 장애아동의 보호를 위해 시간을 많이 소모하게 되어 생산을 위해 요구되는 시간을 빼앗기게 된다.(Skrtic, et al., 1984). 그래서 장애아동의 가족은 여러 면에서 경제적 문제에 당면하게 되고 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도 이러한 문제에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가정은 가족 구성원이 심신의 긴장을 완화하고 피로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휴식의 기능을 제공하는데 장애아동의 가족은 장애아동으로 인해 특별히 정리할 일이 많이 필요하거나 장애아동의 행동 문제 때문에 가족 전체의 휴가를 즐기는 데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Dunlap & Hollingworth, 1977)
그러나 Turnbull, Brotherson과 Summers(1985)의 연구에 따르면 장애아동의 존재는 가족의 기능 중 정서, 자아 정의, 지도 측면에 기여한다고 보았다.
◆Debra의 1991년 연구에 따르면 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 40명과 일반 형제 40명을 비교한 결과 장애아동의 비장애형제가 일반 아동에 비하여 형제와 같이 놀이하는 경우가 더 많고, 더 많이 사회적 놀이를 하며, 형제를 더 잘 보살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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