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인을 위한 성교육에 관한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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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연구 목적 및 필요성

Ⅱ.이론적 배경
1. 정신지체의 정의와 특성
2. 성과 성교육의 개념
3. 정신지체인의 성

Ⅲ. 정신지체인의 성에 대한 현황 및 실태
1. 정신지체인의 성행동 및 성문제 현황
2. 정신지체인의 성교육에 대한 현황 및 실태

Ⅳ. 정신지체인을 위한 성교육
1. 정신지체인의 성교육 목적
2. 성교육의 내용
3. 정신지체인 성교육의 실제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목적
본인은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M복지시설에서 일해온 결과 자폐와 정신지체 청소년이 주를 이루는 이곳에서 여러 가지 유익한 프로그램이 행해지고 있으나 정작 청소년 시기 가장 중요한 성교육에 관해서는 다소 음성적이고 단편적인 꾸지람이나 방임적 태도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이런 현실을 볼때 우리는 현재 정신지체인에 대한 성인지와 성교육이 어떤 실태에 있는지 그리고 바라봐야할 성교육의 방향은 어디인지 제고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구체성을 높이기 위하여 대상을 정신지체인에 한하도록 하겠다.
수십년 전만해도 정신지체인들은 냉혹한 대형시설에 수용되는 하급인간으로 여겨졌고 1880년에서 1940년 사이 미국에서는 정신지체 장애인들을 강제로 집단적인 불임수술을 받게하고 남자와 여자를 격리시킬 정도로 정신지체인의 성 인식은 금기시하고 인권적인 관심이 별로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최근 일반 사회에서는 장애인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충분한 영양섭취, 적절한 생활환경, 레크리에이션과 교육, 노동 그리고 개개인의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한 기회의 확대 등에 대한 배려는 점차적으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성 표현의 권리에 대해서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성에 대해 관심을 나타내면 부모와 일반인들은 그것을 하나의 문제로서 받아들이거나 일종의 이차적 장애로 간주해 버렸으며, 어느 특별한 집단의 사람들은 처음부터 성을 표현하는 것에서 제외되어 왔다. 이러한 집단의 하나가 정신지체를 가진 집단이다
또한 정신지체인들 자신들을 포함하여 많은 전문가들과 일반대중들은 정신지체인의 성에 대해 여전히 염려와 두려움, 혼란과 저항을 갖고 있다. 점차 정신지체인들도 인간답게 살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정신지체아에 대한 성폭력 사건이나 장애인의 인권문제가 신문지상에 알려지면서 장애아동을 위한 성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은 변화되고 있지만(전수현,1995),2000년 전후까지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학교나 가정에서의 체계적인 성교육을 찾아보기 어렵다.(강문선, 손경수, 박경숙, 2000)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서 과연 정신지체인을 지도 교육하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이 정신지체인을 성적인 존재로 어떻게 이해하며, 그에 따르는 교육은 어떻게 실시해야 할 것인지 조사,연구하고 사회사업적 개입이 적절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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