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주제: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사회적 역할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2021최신 경찰공무원면접(개별+집단))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 2006년도 부모교육 B형 과제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에 맟춤형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논하시오'라는 과제는 주제선정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과제주제는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으로 정했습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표
4. 부모교육 계획의 원리
5.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
1)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 인식
2) 유아발달의 특징과 유아지도방법 교육
3) 유아의 문제행동 및 습관의 지도 방법 교육
4) 자녀와의 대화기법 전수
5) 가정에서의 학습환경 조성 지도
6)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부모의 참여
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제공
6.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효과
1) 유아(아동)의 측면
2) 부모와 가족의 측면
3) 교육기관 및 지역사회의 측면
Ⅲ.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례
1) 자료1-푸른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
2) 자료2 - 동성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
3) 자료3 -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부모교육 프로그램
2. 부모교육 운영의 문제점
1) 개별 실례를 통한 문제점 진단
① 자료1-푸른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
② 자료2 - 동성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
③ 자료3 -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부모교육 프로그램
2) 부모교육 프로그램운영의 문제점의 종합적 진단
3. 부모교육운영의 개선방안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부모교육 운영의 문제점
1) 개별 실례를 통한 문제점 진단
① 자료1-푸른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주로 자녀의 유치원 생활을 위한 활동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을 찾아 볼 수 있다.
물론 유치원 안에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그것이 당연한 것인지 모르나
이것이 유치원안에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한계인 것이다. 또한 가정통신문 발송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어 소극적 차원에 부모교육으로 머무르고 있다. 그리고 외부 강사의 초청을 통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못하고 있다.
② 자료2 - 동성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
동성 유치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역시 자녀의 유치원 생활을 지지해주는 데 초점이 맞춰지고 있으며 부모와 자녀의 상호 작용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은 부재하고 있는 것을 찾아 볼 수 있었다.
③ 자료3 -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원내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는 많으나, 복지시설을 통해 일반 부모들이 교육을 쉽게 접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유아기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자녀에게 더 많은 초점이 맞춰지고 있었으며 거기에서 부모의 역할이나 비중은 다분히 보조적인 것으로 비춰지고 있다. 또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홍보가 많이 부족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인식 전환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었으며강연 위주의 교육이 많아서 교육적 효과가 미흡했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운영의 문제점의 종합적 진단
지금까지 살펴본 자료를 토대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1. 유효순. 정원식,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7
2. 김숙자, 『부모참여 교육론』, 교육과학사, 1987
3. 김진영 등저, 『부모교육』, 창지사, 2000
4. 한국어린이육영회, 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3
5. 이은화, 김영옥,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6. 이원영, 『부모교육론』, 창지사, 1987
7. 김신재,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9.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10. 한국부모교육센타 http://www.koreabumo.com
11. 한국유아교육센타 http://www.e2ecenter.net
자료평가
- 조은자료이네요
- kyoung21***
(2006.04.25 20:20:25)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_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