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고다르의 영화의 페미니즘적 분석 - 그녀만의 인생, 경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하나. 서 론

둘. 본 론
1. 페미니즘 영화 바람분다. (1960~시대상)
2. 왜 고다르인가. 그는 누구인가.
3. 영화 <그녀만의 인생> 분석.
4. 영화 <경멸> 분석
5. 기타영화에 대한 조망 <유부녀>, <남성/여성>

셋.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대부분의 관객은 영화 속으로 빠져들어 주인공의 울고 웃는 스토리에 몰입하고 끊임없이 감정이입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번에는 나름의 분석자적 입장에서 한걸음 물러나 주인공을 비롯한 등장인물 들을 남성, 혹은 여성으로서 한번 바라보자. 우리는 대부분의 헐리웃 영화를 비롯한 수많은 대중 영화들이 남성주인공을 중심으로 모든 사건이나 상황이 전개되며, 그 속에서의 여성은 항상 부차적이고 순종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됨을 알 수 있다. 항상 여성은 성적대상 혹은 어머니나 아내인 가족의 범주 내에서, 또는 남성의 성공을 가로막는 방해자인 팜므피탈로서, 나약하거나 위험한 여자로 단순 이분화 되는 경향을 발견 할 수 있다. 이런 식의 남성중심적 영화는 그들이 지배하는 사회의 논리에 따라 여성을 그려낼 뿐, 사회를 이끌어 가는 일원으로서의 여성의 역할이나 지위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여기에서 수많은 페미니스트들이 주장하는 모든 문제가 출발한다.
여성이 중심에 있는 영화, 여주인공에 의해 이야기가 진행되는 영화들이 여성주의자들의 주목을 받은 것은 그녀들이 사회의 일반적인 기준에 저항하는 전복적인 여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는 많은 여성관객들에게 일정한 쾌락을 제공하기도 한다. 예컨대 우리가 선택한 작가, 고다르의 영화 중 <그녀만의 인생>에서 우리는 그 동안 여타 장르에 의해 주변화 되었던 여성주인공(극중 나나)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그것은 차차 이미 여성영화로 알려진 것 외에도 고다르의 <경멸> 등 다른 작품을 통해서도 처음에 언급한 여성적 관점의 바로 그 ‘색안경’을 끼고 다른 영화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고다르를 선택했으며 영화 속 ‘페미니즘’이 무엇이길래 말하고자 하는가.‘라고 반문 할 지도 모른다. 그것은 서론을 통해 차차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류상욱,『호모시네마쿠스』 , pp.31-39 , 서울, 아웃사이더, 2003.

유지나, 변재란 편, 『페미니즘.영화.여성』, 서울, 여성사 ,1995.

한상준. <세계영화작가론(전양준 엮음)>중 '장 뤽 고다르'. 서울:이론과 실천, 1998.

고다르 홈페이지 http://user.chollian.net/~ml2000

지명혁,『영화와 현대 사회 : 고다르, 안토니오니, 로브그리예의 영화를 중심으로』,민음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영화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네멋대로해라)을 보고, 영화사적 의미와 개인적인 평가를 제시해라
  • 고다르는 다른 감독의 영화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인용함으로써 자신의 영화를 수수께끼 같은 것으로 만들었다. 예를 들어 〈작은 병정〉에 나오는 여주인공의 성(姓)은 고다르가 존경했던 감독 칼 드라이어와 같은 드라이어이다. 그리고 〈그것이 내 인생〉에서는 여주인공이 드라이어의 영화를 본다. 〈알파빌 Alphaville〉(1965)에는 프리츠 랑이 감독한 〈메트로폴리스 Metropolis〉(1926)에서 따온 장면들이 나오는데, 프리츠 랑은〈경멸〉에서 영화감독

  • [프랑스영화] 누벨바그
  • 누 벨 바 그(Nouvelle Vague)목 차Ⅰ. 누벨바그란?Ⅱ. 누벨바그 이전 영화사1. 영화의 탄생2. 인상주의3. 시적 리얼리즘4. 네오 리얼리즘5. 작가주의Ⅲ. 누벨바그의 등장배경1. 사회적 배경2. 사상적 배경3. 문화적 배경Ⅳ. 누벨바그의 특징Ⅴ. 누벨바그의 연혁Ⅵ. 누벨바그의 대표감독1. 프랑수아 트뤼포2. 장 뤽 고다르3. 그 외의 감독Ⅶ. 누벨바그의 대표영화 분석1. 쥴앤짐2. 네 멋대로 해라Ⅷ. 누

  • [프랑스] 누벨바그
  • 분석해 볼 것이다.누벨바그라는 하나의 사조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들만의 공통적이면서도 특징적인 부분들이 필요하다. 그들의 영화는 선대의 영화적 흐름을 깨뜨려야 했으며, 그러했다. 그들만의 구체적인 영화표현의 수단과 방법을 알아봄으로서 우리는 그들만의 독특한 세계관을 엿보고 누벨바그의 가치를 탐구하고자 한다.마지막으로 우리는 누벨바그의 두 거장 프랑소와 트뤼포와 장 뤼 고다르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의 영화를 분석할 것이

  •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영화는 다시 분석되어져야 한다. 항상 작가의 무의식의 세계를 표출하는 작가주의 영화들에서 내러티브의 결말은 모호하기 그지없다. 그래서 자위삼아 영화는 항상 관객에게 전체 구조속의 의미를 제시하지 않으며 다만 관객인 우리가 영화에 의미를 부여할 뿐이다라는 말을 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Film Art의 한 구절을 대신하며 이 글을 마친다.영화는 우리가 그 영화에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에 비로서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며 그러한 이유로 영화로

  • [영화이론] 나쁜남자 작품분석
  • 나쁜 남자영화이론시놉시스사창가의 깡패 두목인 한기(조재현 분)는 길에서 우연히 마주친 여대생 선화(서원 분)를 선망의 시선으로 뚫어지게 쳐다본다. 선화는 허름한 한기를 싸늘하게 쏘아보고, 한기는 홧김에 그녀에게 강제로 키스한다. 선화로부터 심한 모욕을 당한 한기는 계략을 꾸며 그녀를 창녀촌으로 끌어들인다. 계략에 말려들어 창녀가 된 선화의 방 거울은 밀실의 유리와 연결되어, 한기는 밀실을 통해서 매일 밤 서서히 창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