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사] 17세기 병자호란 이후 성리학적 이상 실현과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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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선 후기의 국제정체 및 사회상

1) 명의 쇠퇴와 여진족의 흥기
2) 광해군의 중립외교정책
3) 정묘호란
4) 병자호란

2. 북벌론

1) 북벌론의 대두
2) 북벌계획의 시말
3) 군사훈련·군비확충
4) 북벌론의 사상적 배경

3. 지식인들의 사상과 논쟁 - 사문난적

1)사문난적 논쟁
2)사문난적 논쟁의 원인
3) 사문난적 논쟁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

4. 예송논쟁

1)예송논쟁이란 무엇인가
2)예송논쟁의 정치적 의미
3)예송논쟁의 철학적 의미

5. 조선 후기 성리학의 전개 및 한계
본문내용
1) 명의 쇠퇴와 여진족의 흥기
여진족은 그들이 세운 금나라가 몽고의 침략을 받아 멸망한 후 만주 일대에 흩어져 살고 있었다. 통일된 세력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던 이들은 명과 조선에 대하여 이중적인 종속 관계를 맺고 있었다. 명대의 여진족은 건주, 해서, 야인 여진의 셋으로 갈라져 있었다. 명나라는 이 여진족에 대하여 무력과 회유의 양면정책을 취하면서 조선과 여진이 가까워지는 것을 경계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건주 여진의 누르하치가 서서히 여진족을 규합, 16세기말에 이르러 여진족을 통일하였다. 그러나 누르하치는 명을 자극하지 않기 위하여 조공을 바치는 등 명에 대한 순종적인 정책을 취하였다. 여진이 강성해지는 반면 명의 국력은 날로 쇠퇴해 갔다. 잦은 군대 동원과 그로 인한 경제적 피해는 명의 몰락에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1616년, 누르하치는 `대금(大金)`이란 국호로 후금을 건국한 후 명과 대항하는 정책으로 나아갔다. 1618년에는 그동안 명에게 당했던 `7대한`을 갚는다는 명분 아래 정식으로 전쟁을 선포하였다. 이로써 중국의 정세가 급변하였고 조선은 그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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