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독도문제와 관련한 의제설정이론과 냄비현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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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롤로그
Ⅱ. 서 론
Ⅲ. 본 론
3-1. 독도 영유권 분쟁과 관련한 미디어의 보도
3-1-1. 이론적 정의
3-1-2. 누가 진정한 의제 설정자(real agenda setter)인가?
3-1-3. 외교정책과 미디어 효과의 크기
3-1-4. 미디어의 의제설정 효과
3-1-5. 미디어의 보도 태도와 효과
3-2. 독도문제에 관한 냄비현상의 담론적 분석
3-2-1. 독도문제에 관한 사회적 관심의 변화
3-2-2. 연구방법
3-2-3. 현상 분석과 문제 제기
3-2-4. 담론적 분석
Ⅳ. 연구계획서
Ⅴ. 결론
5-1 한계
Ⅵ. 추가 연구를 위한 제언
첨부1. 네이버 검색순위 자료
첨부 2. 언론보도 횟수조사 대상 언론사
첨부 3. 독도수호 범국민연대의 활동내용
본문내용
최근 일본 시마네현의 독도 영유권 주장 발언으로 국내에 독도문제가 크게 이슈화 된 바 있다. ‘일본의 문제제기와 이에 따른 우리나라에서의 일련의 반응’은 과거에도 수차례 반복된 바 있다. 우리는 여기서 독도문제로 인한 사회 전반적인 독특한 커뮤니케이션이 나타남을 관찰하고 왜 이 이슈와 관련하여 사회적 반응이 버블처럼 일어났다가 사라지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독도문제와 관련한 국내에서의 독특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은 어느 한 가지 개념이나 이론으로는 설명될 수 없고 지리학적․역사적 분석, 국민감정의 사회심리학적 접근, 한일관계의 정치 외교적 논의, 미디어와 수용자간의 관계분석 등 다양한 전문분야에서의 연구가 필요한 현상이다. 우리가 이러한 모든 분야를 체계적으로 논의하기 힘들므로 이번 연구에서는 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다.

이 현상은 크게 두 가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망언에 의한 ‘미디어 의제설정’에 따른 분석이고 두 번째는 현재 한국에서 보여주는 특이한 냄비현상에 의한 수용자와 미디어간의 반응을 분석해 보는 것이다.

‘미디어 의제설정’과 관련한 독도문제의 논의는 먼저 ‘의제설정의 주체’에 대한 고찰, ‘미디어의 의제설정에 의한 효과’ 분석, 마지막으로 ‘프레이밍과 관련된 효과’를 생각해 보기로 한다. 독도문제에 관한 냄비현상은 ‘담론적’인 논의를 통해 분석하고 독도문제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보여주는 냄비현상에 관한 일련의 특징을 일반화하는데 그 목적을 두겠다.
참고문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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