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화사례연구 -노키아의 위기와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노키아 기업소개
2. 노키아의 역사

■ 2. 노키아의 위기와 변화의 시작
1. 노키아의 위기
2. 노키아의 경영악화 요인
3. 변화의 시작

■ 3. 노키아의 극적회생 - 올릴라 취임 후의 조직변화
1. 올릴라의 취임
2. 올릴라의 취임후 조직변화
1) 집중화 전략
2) 사내벤처개념의 팀경영과 네트워크조직 도입
3-1) 인사조직 측면의 개편
3-2) 조직문화 측면의 개편
4) 글로벌화와 철저한 현지화 전략
5) 기술개발 (R&D)의 집중투자

■ 4. 노카아의 경영성과와 위상
1. 노키아의 경영성과
2. 노키아의 위상
본문내용
노키아의 역사 (since 1865)

1865년 프레드릭 이데스탐은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에서 북쪽으로 약 1백50km 떨어진 이름없는 작은 마을에 노키아라는 조그만 목재 펄프공장을 설립했다. 공장을 가동한 직후부터 핀란드와 유럽에서 일반종이와 포장용 판지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공장은 증설에 증설을 거듭했고 마을은 번창해 갔다. 그러자 마을 주민은 마을 이름을 회사명을 따 노키아로 결정했다.

1898년 핀란드고무회사(FRW)가 설립되어 겨울이 길고 눈이 많은 핀란드에 주로 고무장화를 생산하여 판매하였다. 핀란드고무회사의 두 임원이 어느 날 노키아 마을을 지나다가 노키아 마을의 경관과 수력발전 이용가능의 장점을 알고는, 고무공장을 노키아 펄프공장 옆으로 이전하고 자신들의 제품 브랜드를 노키아로 결정하였다.

- 1 -
1912년 헬싱키 도심에서 종업원 몇 명으로 핀란드전선회사(FCW)가 출발하게 된다. 당시 전력의 송신뿐만 아니라 전보와 전화시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선사업은 급성장했다.

1922년 핀란드고무회사의 주주들이 핀란드전선회사의 주식 대부분을 매입한 것을 시작으로 위 세 회사는 모두 동일 주주들의 손으로 서서히 넘어갔다.
1967년에 이르러 세 회사는 완전히 통합하고 노키아 그룹으로 제2의 창업을 했다. 1970년대에는 20여개 계열사를 거느린 핀란드 최대 기업이 되었다. 1988년 노키아는 유럽에서 가장 큰 TV제조업체였고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가장 큰 컴퓨터 회사가 되었다.


노키아는 10여년 전만 해도 경영에 실패한 사장이 자살하는 등 어려움 속에서 헤매던 핀란드의 기업중 하나에 불과했다.
1865년 제지회사로 출발한 노키아는 1980년대 말까지는 제지를 비롯해 타이어 소비자가전 전선 등 여러 업종을 영위하는 문어발식 경영을 해왔다. 주로 M&A(기업인수, 합병)를 통해 무분별하게 기업을 확장해 왔던 카리 카이라모 당시 사장은 부실 사업부문이 증가하자 88년 자살하고 말았다.
하지만 1992년 국제 감각이 뛰어난 조르마 올릴라가 CEO로 취임한 후 구조조정을 단행하여, 1999년도엔 노키아사의 사업도약으로 수출에서 전자부문이 임업부문을 능가하며, 같은 해 핀란드가 유럽연합(EU)의 의장국이 되었으며, 지금은 휴대폰과 통신장비를 판매하는 세계 일류기업으로 성장해 "구조조정의 교과서"라는 칭송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 1) 노키아 본사 홈페이지- http://www.nokia.com/
2) 노키아 코리아 홈페이지 - http://www.nokia.co.kr/nokia_apac/korea/home
3) CIO 매거진 1998년 9월 20일자 - http://www.sap.co.kr/about/customer/nokia.htm
4) Neweye.co.kr - http://www.neweye.co.kr/home/h_body_special_010104.html
5) 노키아 성공사례 - http://myhome.hananet.net/~madeweb/nokia.html
6) 광고 커뮤니티 CF BEST - http://www.cfbest.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노키아 성공전략 완벽 분석
  • 노키아는 기업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사람들의 일상 생활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고 있다. 노키아는 6대 증권 거래소에서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이기도 한다.2000년 노키아의 순 매출액은 304억 EUR(미화 270억 달러)였으며 전 세계적으로 6만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노키아는 10개국에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15개국에서 연구 및 개발 활동을 하고 있고, 유통, 판매 그리고 서비스 등 기타 조직을 통해 130여개국에 제

  • [국제경영] 노키아의 위기와 극복사례
  • 위기에 부딪히게 된다. ③1992-1999 : 모바일 산업혁명1992년 Jorma Ollila가 CEO로 취임하여 개혁을 단행하였다. 노키아의 모태였던 제지를 비롯하여 고무 등의 전통 사업과, 가전, PC등의 사업을 정리하고, 기업의 역량을 이동 통신에 집중하고, GSM 표준을 채택하였다. 그 결과 20세기 말 노키아는 휴대 전화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진 기업이 되었다. ④2000-현재 : 1인자 노키아노키아는 2000년대 이후 세계적인 휴대폰제조 업체로 자리잡고 있으며 변화하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Global Marketing■◐목 차제1장 LG전자 소개제2장 LG전자 마케팅전략(1)현지화전략(2)Techart마케팅(3)스포츠마케팅(4)문화스폰서마케팅(5)전시마케팅제3장 마케팅 성공사례연구(1)지역성공사례(2)제품성공사례제4장 마케팅 실패사례연구(1)cyon 중국 실패제5장 위기극복사례연구(1)Zenith M&A제6장 LG전자의 미래(1)마케팅문제점 및 해결방안(2)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제7장 발표수업후기제8장 참고문헌제1장 LG전자소개1. 소개LG전자는 1958년 금성사로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사례혁신적인 기술 & 디자인변화● 미국 현지 소비자들의 특성을 반영 -> 봉세탁기 -> 드럼세탁기● 디자인변화 -> 세탁기 위치 집안 이동● 원격 점검시스템 적용 ->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소비자들의 변화를 미리 파악 및 제품 차별● 미국인들이 대용량의 세탁기와 건조기 선호 -> LG전자 미리 파악● 세계 최대 15kg용량트롬 현지생산 & 판매 -> 최고급 세탁기 브랜드로 자리 잡음제4장 마케팅 실패사례연구 중국시장에서의싸이언실패정부의 광범

  • [조직설계론] NOKIA 조직설계 평가 분석
  • - 조직설계 평가보고서 -- 목차 -< 서론 >선정동기 1. 기업소개2. 기업연혁 3. 그룹구성도< 본론 >◆ 과거조직구조 1. 과거의 노키아 환경 요소 1) 외부환경적요소2) 내부환경적요소2.과거 노키아 조직구조◆ 위기를 맞이한 노키아 1) 내부 환경 변화2) 외부 환경 변화◆ 변화된 조직구조 1) 스마트폰 시장을 위한 노키아2) 조직 혁신 성과◆ 경쟁기업 비교 : 위기를 기회로 만든 애플 < 결론>시사점  선정동기노키아는 오랜 시간 유지해온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