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택배산업] 로젠택배(Logen)의 발전 전략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1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국내 택배업 현황 및 문제점
3. 국내 택배업의 변화추세 및 전자상거래 배송현황
4. 택배회사의 인터넷 활용기회(SWOT분석)
5. 택배회사의 인터넷 활용 시 경쟁세력모형(M.porter 모형)
6. 웹사이트 비교분석
- 대상선정과 선정 이유
- 비교대상 웹사이트들에 대한 일반적 사항 비교
- 웹사이트 평가사이트에 의한 평가 결과
- 기본목적 프로세스 수행
- 회면분석(CRM과의 연계)
- 각 웹사이트의 경쟁력분석
- CSF분석
7. 로젠 택배의 현황
8. 발전방향의 제시(로젠택배)
9. 결론
10. 참고문헌/사이트
- 본문내용
-
Ⅰ .서 론
최근 국내외적으로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기업과 소비자 간의 단순한 거래뿐만 아니라 EDI나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과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상거래란 재화, 용역뿐만 아니라 정보까지도 거래의 대상에 포함되는 전자적 거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거래의 모든 과정 즉, 온라인 마케팅, 주문, 지불 및 배달에 대한 지원까지도 포함하는 전사적 서비스이다. 이러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통신 네트워크의 속도와 안정성, 보안성, 결제수단 및 지불보증, 상거래 관련 제도 및 규정의 정비 등과 함께 배달의 신뢰를 보장할 수 있는 배송수단의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무점포 판매에서 적절한 배송수단의 확보와 배송비용의 절감은 경쟁력 확보의 핵심요소이다.
전자상거래 상에서의 물류의 특징은 개인별 맞춤형 제품이 많아 다수의 소량주문이 많으며, 이용고객이 매우 다양하여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시간단축이 요구되고, 배달지역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소화물을 빠른 시간 내에 운송할 수 있는 택배가 가장 적합한 물류서비스이다. 택배업은 1992년에 소화물 일관수송업이라 하여 소화물을 당일 또는 익일에 일관 수송하는 사업으로 도입되었는데 과거에는 별도의 업종으로 구분되어 규제되었으나 현재는 모든 운송업종에서 참여가 가능한 상태이다. 하지만 택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전국을 연결할 수 있는 운송망과 터미널시스템 구축 등이 요구되므로 대한통운, (주)한진, 현대물류 등 대기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인터넷 상거래와 통신판매·홈쇼핑 등 무점포 시장의 급성장하면서 택배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있는데 이들 업종은 자사가 보유한 유통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업체가 택배를 이용하고 있다. 이렇게 택배업계의 가장 중요한 기업 고객 중에 하나인 통신판매업체와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매년 100%씩 매출이 늘고 있으며 당분간 이러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업체들은 아웃소싱 형태로 전문 택배업체를 이용하는 편이 경제적이어서 그 수요가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비용 절감을 위해 물류 부문을 아웃소싱하는 기업체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택배업계의 매출액을 늘리는 데 일조하고 있다. 기업 고객 못지않게 개인 고객의 욕구도 다양해져 자신이 원하는 장소까지 빠른 시간에 정확히 운송되는 택배를 선호하고 있다. 특히,
- 참고문헌
-
실무중심 택배의 이해와 운영(물류신문사, 조경철)
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을유문화사, 민경휘외3명)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중앙경제평론사,오세조)
송철의, 기업의 물류관리, 재단법인 21세기 한국연구재단, 1996
최규홍, 국내택배산업의 특성분석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7호, 1997.
매경 ECONOMY ‘산업기류 불황없는 택배산업’, 1999
한국경제, 외국사 국내시장 쟁탈전,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