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택배산업] 로젠택배(Logen)의 발전 전략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1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국내 택배업 현황 및 문제점
3. 국내 택배업의 변화추세 및 전자상거래 배송현황
4. 택배회사의 인터넷 활용기회(SWOT분석)
5. 택배회사의 인터넷 활용 시 경쟁세력모형(M.porter 모형)
6. 웹사이트 비교분석
- 대상선정과 선정 이유
- 비교대상 웹사이트들에 대한 일반적 사항 비교
- 웹사이트 평가사이트에 의한 평가 결과
- 기본목적 프로세스 수행
- 회면분석(CRM과의 연계)
- 각 웹사이트의 경쟁력분석
- CSF분석
7. 로젠 택배의 현황
8. 발전방향의 제시(로젠택배)
9. 결론
10. 참고문헌/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국내외적으로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기업과 소비자 간의 단순한 거래뿐만 아니라 EDI나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과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상거래란 재화, 용역뿐만 아니라 정보까지도 거래의 대상에 포함되는 전자적 거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거래의 모든 과정 즉, 온라인 마케팅, 주문, 지불 및 배달에 대한 지원까지도 포함하는 전사적 서비스이다. 이러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통신 네트워크의 속도와 안정성, 보안성, 결제수단 및 지불보증, 상거래 관련 제도 및 규정의 정비 등과 함께 배달의 신뢰를 보장할 수 있는 배송수단의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무점포 판매에서 적절한 배송수단의 확보와 배송비용의 절감은 경쟁력 확보의 핵심요소이다.

전자상거래 상에서의 물류의 특징은 개인별 맞춤형 제품이 많아 다수의 소량주문이 많으며, 이용고객이 매우 다양하여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시간단축이 요구되고, 배달지역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소화물을 빠른 시간 내에 운송할 수 있는 택배가 가장 적합한 물류서비스이다. 택배업은 1992년에 소화물 일관수송업이라 하여 소화물을 당일 또는 익일에 일관 수송하는 사업으로 도입되었는데 과거에는 별도의 업종으로 구분되어 규제되었으나 현재는 모든 운송업종에서 참여가 가능한 상태이다. 하지만 택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전국을 연결할 수 있는 운송망과 터미널시스템 구축 등이 요구되므로 대한통운, (주)한진, 현대물류 등 대기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인터넷 상거래와 통신판매·홈쇼핑 등 무점포 시장의 급성장하면서 택배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있는데 이들 업종은 자사가 보유한 유통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업체가 택배를 이용하고 있다. 이렇게 택배업계의 가장 중요한 기업 고객 중에 하나인 통신판매업체와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매년 100%씩 매출이 늘고 있으며 당분간 이러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업체들은 아웃소싱 형태로 전문 택배업체를 이용하는 편이 경제적이어서 그 수요가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비용 절감을 위해 물류 부문을 아웃소싱하는 기업체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택배업계의 매출액을 늘리는 데 일조하고 있다. 기업 고객 못지않게 개인 고객의 욕구도 다양해져 자신이 원하는 장소까지 빠른 시간에 정확히 운송되는 택배를 선호하고 있다. 특히,
참고문헌
실무중심 택배의 이해와 운영(물류신문사, 조경철)
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을유문화사, 민경휘외3명)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중앙경제평론사,오세조)
송철의, 기업의 물류관리, 재단법인 21세기 한국연구재단, 1996
최규홍, 국내택배산업의 특성분석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7호, 1997.
매경 ECONOMY ‘산업기류 불황없는 택배산업’, 1999
한국경제, 외국사 국내시장 쟁탈전,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론] 2단원 탐구문제, 연습문제
  • 전략: 개념적 연구, 김중인, 이한덕, 2006 산업경제연구, Vol.19, No.5, Startpage 2145, Endpage 2169, Totalpage 25그리고 공급자 입장에서 기업의 가치창출과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그들을 만족시켜야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자를 만족시켜야 한다는 사실과 구매자가 위협 요소 중 하나라는 것은 모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조건이 성립되어야 모순이 되지 않는 상황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조건들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첫째, 소수의 구매자들과 거래

  • [전략경영] [전략경영]글로벌 No.1으로 도약하기 위한 `한진그룹` 글로벌 경영전략(A+리포트)
  • 택배 개시계열분리 (중공업/금융 부분) – 한진그룹 물류중심기업으로 도약 (05.03-05.12)육해공 종합 물류기업으로 발전전략수립의 방법잭 웰치의 전략수립을 확인하는 5가지 슬라이드 방식과 결국 교과서의 내용은 결국 같은 방법으로, 잭 웰치의 방법은 거시적환경, 산업적환경, 내부 회사의 모든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경영전문가들에게 적당함.초보자들부터 전문가까지 손쉽게 분석 Tool로 사용할 수 있는 교과서의 방법 사용, 재구성교

  • [유통관리론] [유통관리론]택배서비스 시장현황 분석 및 발전방향(A+리포트)
  • 산업의 시사점Ⅳ. 결론 : 택배서비스의 발전방향택배서비스 산업분석 및 발전방향Ⅰ.서론국내 택배(宅配)시장은 (주)한진이 1992년 2월부터 ‘파발마란 브랜드로 사업을 시작한 이후, 노선업체 및 구역 화물자동차운송사업자와 용달화물운송업체도 참여할 수 있게 됨으로서 그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택배산업은 90년대 후반 이후 디지털 경제의 활성화와,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업의 연결(TV홈 쇼핑 , 인터넷 쇼핑몰 등), 정부차원의 전략

  • [경영정보, MIS] RFID를 이용한 택배 물류 센터 프로세스 개선
  • 택배 프로세스 전체 시스템 도입을 위한 사전 도입 가능성 검토RFID를 이용한 물류 표준화RFID 응용 물류 적용 모델 개발2. AS-IS 파악(RFID 적용 가능성)* / 48① RFID 관련 표준 및 응용 기술의 발전 동향에 대한 면밀한 조사 및 시장동향 분석② 표준화와 실증실험을 통해 얻어진 성과물을 바탕으로 향후 화물 분류 및 화물 처리 시스템 전반에 RFID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한 전략수립RFID 기반 물류 로드맵 제시2. AS-IS 파악(RFID 적용 가능성)* / 4

  • [유통] 옥션 사업 분석
  • 업체로는 인터넷 기업도 있고, 항공사, 보험사, 물류회사, 심지어는 학습지 회사와의 제휴까지 옥션은 다양한 업체들과 제휴를 통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B2B 시장의 진출 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옥션은 한빛은행, 서울 보증보험 등 105개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그 동안 치중하였던 B2C, C2C 시장에서 B2B 시장으로 진출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옥션은 이점을 더욱 살려서 공격적인 전략을 펴야 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