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0 / 2019.12.24
- 4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학습목표
보다 복잡한 인간의 학습과정을 다루는
인지 심리학적 접근에 대해 알아본다.
이론
형태주의 전통, 기억의 정보처리 모델, 기억의 구조,
개념의 형성과 문제해결, 지식의 획득과 메타인지, 학습의 전이
결론
학습한 이론들의 대한 정리
- 본문내용
-
형태주의 - 1912년 Berlin학파의 Max Wertheimer에 의해 발표.
* 기본원리 : “부분들의 성질은 전체에 대한 부분들의 관계에
의존하고, 부분의 질은 전체 속에 있는 부분의 위치,
역할 및 기능에 의존한다.”
* 학습을 지각장(perceptual filed)의 재구성에 의한 것이라고
보고, 이와 같은 학습은 ‘통찰력(insightful)’ 으로 이루어짐.
☞ 학습은 인간의 사고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파생되는 현상으로 봄.
통찰학습 (행동주의적 견해 비판)
- 정의 : 주어진 지각장의 무관했던 구성요소들이 경험과 재구성에
의해서 목적과 수단이 연결(통찰)되어 문제가 해결되는
문제해결 학습을 의미.
- 특징
① 문제해결이 갑자기 일어나며 완전하다.
② 통찰에 의해서 획득한 해결을 바탕으로 하는 수행에는 거의
오차가 없고 원활하다.
③ 통찰에 의해서 얻어진 문제해결은 상당 기간 동안 유지될 수 있다.
④ 통찰에 의해서 터득한 원리는 쉽게 다른 상황에 적용된다.
2) 생산적 사고
* 정의 : 경험과 상상력의 통합에 의한 새로운 체험으로,
문제해결 과정의 창의적 사고.
* 형태주의의 원리를 기초로 사고하면, 제시된 것들의 관계와 의미를
재구조화하여 생산적 사고를 유도(전이) 할 수 있다.
- Wertheimer가 제시한 생산적 사고의 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