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 법학전문 대학원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입
1. 현행제도의 문제점
2. 법학전문대학원 도입 과정
Ⅱ. 사법개혁추진원회의 추진 방안과 비판
1. 주요 사항
2. 사법개혁추진위원회안
Ⅲ. 토론
1. 토론에서 나온 질문들
2. 토론을 마치고
Ⅳ. 발표를 마치고
Ⅴ. 주요 참조문헌

본문내용
⑴ 법학교육의 부실화
① 대학에서의 법학교육과 법조인 양성 시스템이 연계되지 못함. 법학 교육와 실무교육이 사법시험에 의해 단절되어 대부분의 교과과정이 사법시험 중심으로 운영되어 법적 사고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초법학교육 및 새로운 문제 영역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는 교육이 이루어 지지 못함
② 상당수 대학의 영세한 규모와 미흡한 학사관리, 낮은 전공과목 이수학점 등의 법학교육
③ 사법시험 위주의 강의
④ 법학교육의 성실한 이수와 관계없이 사법시험만 합격하면 법조인이 되므로 법학교육을 도외시함
⑤ 학부제 실시로 인해 최소전공학점 인정제에 의해 36학점만 이수하면 법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음으로 법학교육의 내실을 기하기 어려움
⑥ 고등학교를 갓 졸업하여 인문교육과 교육 배경이 결여된 학생들에게 법률지식이 주입되므로 심도있는 성찰이 이루어 지지 못해 도구적 지식만 제공하는 결과를 초래. 학부에서의 전문교육은 사실상 불가능
⑦ 법학 외적 전공지식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므로 법률지식을 사회의 다양한 법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이 부족함

참고문헌
서적「법조인 양성, 그 새로운 접근」
논문「법학전문대학원 어떻게 만들 것인가?」(김창록) 등
사법개혁위원회 제5차 회의 보고자료「법조인 양성 및 선발」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 공청회 자료 및 법과사회이론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작권법의 문제점과 CCL
  • 법학회(KAFIL) 이사진 중 일부와 외부인사 몇 분이 이사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31일 말했다. 또한 윤 판사는 CC코리아의 사이언스 커먼즈 계획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학술콘텐츠의 자유로운 접근과 활용을 강조하는 오픈 엑세스 운동은 그 당위성이나 필요성이 계속 강조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나라에 비해 저조한 성과에 그치고 있다”며 “CC코리아의 하부 프로젝트로 학술콘텐츠의 오픈 엑세스 및 개방과 공유를 통한 과학 분야의 이노베이션

  • [한국행정론] 사법개혁에 대해서
  • 전문위원)○ 사법연수원에서의 교육이 법원 및 검찰실무에 치우쳐 있어 국제화ㆍ전문화된 법조인을 충분히 양성하지 못함 ○ 21세기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국제적인 감각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법조인을 충분히 양성하지 못하여 국가경쟁력을 높이는데 제약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있음 (문재완 전문위원)2) 법조인 양성제도 개혁방안구분로스쿨법률대학원 (4+2)현행제도 보완운영방안ㆍ학부와 분리된 3년제법학전문대학원 설치ㆍ기존 4

  • 변호사의 역할과 수요 -변호사 적정수와 로스쿨제도를 중심으로
  • 로스쿨 도입“로스쿨”이라는 용어는 현행 법학교육제도의 개혁안을 아우르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제도 운영에 있어서 다소간의 차이가 존재하고, 현재 입법화된 모습도 여러 제도들 간의 타협안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혼란을 피하기 위해 이하에서 논의되는 ‘로스쿨’의 모습은 다음과 같은 형식을 갖춘 것으로 상정하고 논의하도록 한다.-학사 4년 + 법학전문대학원 3년 -대학원 졸업하면서 자격시험 치르고 바로 변호사 자격증 취득 -판검사

  • [헌법재판론] 사법시험응시횟수제한
  • 로스쿨제도의 도입 제7조 (응시기간 및 응시횟수의 제한) ① 시험(제8조제1항의 법조윤리시험은 제외한다)은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제18조제1항에 따른 법학전문대학원의 석사학위를 취득한 달의 말일부터 5년 내에 5회만 응시할 수 있다.②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제18조제1항에 따른 법학전문대학원의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병역법」또는 「군인사법」에 따른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경우 그 이행기간은

  • [법사회학] 법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법학교육의 역사를 아울러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Ⅱ. 本論1. 법학교육의 문제점우리교육제도 내지 각종시험은 많은 우려스러운 점이 없지 않고, 특히 법학교육과 사법시험에서 그렇다고 볼수 있다. 무릇 교육제도와 시험제도가 그렇듯이 기능적 지식을 가진 전문가를 길러내는데는 그런대로 현행 제도가 의의가 있을지 모르나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을 만드는 것, 즉 기술내지 전문지식외에 어떤 철학 또는 직업윤리를 배양하는데는 많은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