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서울시 교통정책과 조직구조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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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서울시 교통 개혁의 이론적 배경 2
1. 버스전용차로 2
2. 팀제 4

Ⅲ. 서울시 교통 정책의 현황 분석 9
1. 서울시 교통 정책과 현황 9
2. 서울시 교통국 조직 현황 16

Ⅳ. 서울시 교통 개혁에 있어서의 문제점 24
1. 서울시 교통체계의 문제점 24
2. 서울시 교통정책 담당 조직 내 문제점 26

Ⅴ. 서울시 버스체계 문제의 대안 28
1. 교통정책 결정 전반에 관해서 서울시와 NGO간의 정책연대 29
2. '대중교통시민위원회' 구성 및 운용방안 29
3. ‘대중교통서비스헌장’ 제정 및 운용방안 30
4. 서울시 교통체계 자체의 대안 31

Ⅵ. 결론 33

참고 문헌 34

본문내용
2002년 샐러리맨의 신화!! 이명박 시장이 서울시 시장으로 취임했다. 화려한 커리어와 특유의 저돌적이고 강력한 이미지의 그를 서울 시민은 선택하였다. 그런 서울 시민의 지지에 부응 하듯 이명박은 청계천 복구사업이나. 뉴타운 건설 등 혁신적인 사업의 공약을 주도하여 추진했고, 지금도 진행중이다. 그러한 일련의 사업중 타 사업과 관련되고, 다른 사업의 근간이 되는, 그리고 그 과제의 시급함으로 선행되었던 것이 바로 이 연구의 핵심 사안인 버스 제도의 개혁이다.
현재 여론과 등등의 상황을 보면, 이 버스 제도 개혁은 완벽하게 성공 된 것처럼 보이고, 이 정책의 진행으로 인해 이명박이라는 인물에 대해 사람들의 지지도는 가히 폭발적으로 올라간 상황이다.
하지만 과연 버스 개혁은 성공적인 것일까? 우리는 그 성공 속에서 동전의 뒷면이 보고 싶었다. 그러한 생각으로 우리는 이명박의 이명박 특유의 저돌적인 추진력과 강력한 리더쉽에 대해 어떠한 의구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현대에 도입된 행정 기법들과는 조금은 거리가 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명박에 대한 강력한 지지도 또한 한국 사회의 유교적, 그리고 독재정권들에 기인한 독특한 문화에 의한 것일 것이다.
참고문헌
조명래, 『이명박 시장의 "신개발주의" 리더십』, 한국노동사회연구소, 2004
오열근, 『현대조직론의 분석 틀』, 단국대학교 정책과학연구소 ,2003
유종해 『조직론의 흐름』, 한국행정학회, , 2003
유종해외,『행정사의 이해』행정사의 이해, 대영문화사, 2003
http://www.seoul.go.kr 서울시 홈페이지 2005년 5월 20일
http://www.mtsta.net 2005년 5월 23일
http://www.traffic.seoul.go.kr 서울시 교통국 홈페이지 2005년 5월 20일
http://www.greentransport.org 버스개혁시민회의 홈페이지 2005년5월21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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