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 소비자행동 사례연구 - 초코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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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기업소개

II. 중국현지시장 세분화마케팅

III. 중국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IV. 마케팅 성공요인과 소비자행동이론

V.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본문내용
국내시장

74년 초코파이 출시
=>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
75년 16억원의 매출(약 66% 신장율)
성공원인
① 제과업계에서 새로운 영역
② 생산이 곧 판매
83년 초코파이 매출 급감
원인 ① 잘못된 가격정책 ② 잘못된 광고전략
③소비자들이 초코파이에 식상
위기극복 ① 이미지 변신 ② 판촉전략 차별화
③ 낱개 판매에서 케이스 판매로의 전환


중국시장

1990년 초반부터 중국진출 노력
1992년 북경현지 사무소 설치
1994년 본격적인 중국시장 공략
수출 초기
유통상에게 제품을 판매
브랜드 인지도 높이는데 주력
현지화 노력
1995년 오리온식품유한공사
(OFC) 현지법인 설립
1996년 현지 생산공장
1997년 5월 초코파이 공장준공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중심=> 상해
중국 진출을 모색하는 해외 우수 기업의 투자 제1지역
으로 항상 고려
1억 2천만에 다르는 인구
상대적으로 높은 소비수준
- 뛰어난 비즈니스 인프라 구축
∴ 초기 리스크를 상당부분 줄이고 안정적인 출발가능

“ 용의 꼬리가 되기보다는 새로운 곳에서 닭의 머리”
상해
나비스코, 롯데 등 식품사들의 치열한 각축장
새로운 시장 개척과 그에 따른 시장 선점이다.
그래서 선택한 곳이 바로 북경상권
힘찬 첫 걸음. 오리온식품유한공사 (O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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