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생활방식(시간, 돈 등을 소비하는 방식)
문화, 사회, 계급, 준거집단 및 가족 등에 의한 학습의 결과
개인의 가치체계나 개성으로부터 파생된 개념
가치관이나 개성보다 그 지속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시대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이를 마케팅전략 변수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주의하여야 한다.
라이프 스타일 연구의 진행과정
활동공간
직장생활, 취미활동
관심공간
- 예술작품, 스포츠
의견공간
자기자신과
타인, 환경
AIO법의 개념
조사 대상자들은 각 진술항목에 대해 동의의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는 등간척도에 의해 측정
대량, 중간, 소량사용자 중 하나로 구분한 후 이들 각각을 대상으로 AIO의 세 차원에서 그
특성변수를 확인함으로써 각각에 대한 전형적 프로필을 구축
시장세분화의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터가 효과적으로 전략을 실행
할 수 있는 수익성 높은 표적시장을 선택할 때 자주 사용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 심리적 영향,사회적 영향,상황적 영향)목차소비자행동론Ⅰ. 심리적 영향1. 필요와 동기2. 태도3. 성격과 자아 개념4. 라이프스타일Ⅱ. 사회적 영향1. 문화1) 문화란?2) 가치에 대하여3) 심벌에 대하여4) 의식에 대하여2. 준거 집단1) 준거 집단의 종류 및 영향력2) 준거 집단을 이용한 광고전략3. 가족1) 가족의 구매결정과 광고전략2) 부모와 자녀 관계 및 광고전략4. 구전1) 구전의 중요성2) 구전의 전략적
소비자 행동론 라이프스타일ContentsQ & A마케팅전략에의 적용 - 사례제시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라이프스타일 특성의 측정방법라이프스타일의 개념과 중요성라이프스타일이란한 사회나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타인과 구별되는 특징적인 생활양식라이프스타일의 개념과 중요성소비자의 생활방식은 생활환경의 변화와 함께 서서히 변화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이해하고이에 대응하는 마케팅전략을 구사휴대전화와 인터넷보편화
소비자들은 더 많은 외적 탐색을 하게 될 것이다. 인터넷 환경 내에서의 소비자 정보 탐색에 대해 알아보았다.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정보기술의 발전이 소비자 정보탐색 행동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소비자 연구자들이 인터넷 환경 내에서의 소비자 의사결정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모색하고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불완전하나마 몇몇 연구자들이 그러한 틀을 제시하고 있다. Hoffman and Novak
소비자 행동론 - 라이프 스타일1. Life Style의 의의2. AIO법에 의한 Life Style 측정3. VALS에 의한 Life Style 측정4. 한국인의 Life StyleContents5. Life Style과 마케팅 전략6. Life Style의 적용 사례Life Style의 의의Life Style연구의 배경개 성개인차원의 변수가 치집단차원의 변수Life Style개성과 가치의 개념을포괄하는 새로운 특성변수Life Style의 의의마케팅에서의 의의인구통계학Life Style분류의 편리성, 경제성But 사회적 가치나태도의 변화를설명하는데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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