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3장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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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구매의사 결정의 유형

유형구분의 의의

1. 구매의사 결정의 분류
2. 문제해결 방식의 영향요인

구매의사 결정의 유형

1. 구매형태에 의한 분류
2. 정형성 여부에 의한 분류
3. 몰입 수준에 따른 분류
본문내용
구매의 최종 목적 (End Goal)
소비자가 문제해결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최종
목적에 따라 적용되는 문제해결 방식도 달라진다.

(2) 목표위계 (Goal Hierachy)
- 소비자의 기억구조 속의 목표체계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는 소비자는 자
동적으로 이런 목표체계와 관련된 의사결정방식을 인출해 적용할 수 있다.

(3) 환경적 요인 (Environmental Factors)
기대하지 않던 정보와의 접촉
환경으로부터의 강한 자극
감정상태나 생리적 현상 발생 - 갈등 발생


구매형태(Type of Purchase)에 의한 분류

(1) 초기구매(Initial Purchase)의 경우
- 확장형 문제해결 / 제한형 문제해결

(2) 재구매(Repurchase)의 경우
- 반복적 문제해결 / 습관적 문제해결

(3) 특수한 형태의 구매의사 결정
- 충동구매/ 다양성추구 구매/ 과시적 구매

확장형 문제해결 (EPS : Extended Problem Solving)
- 모든 의사결정이 엄격하게 적용되는 형태로 문제해결이 소비자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닐 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이 잘못되는 경우 심한 심리적, 재무적 위험을 느끼게 되는 경우에 나타남.
- 구매를 실행하기 전에 충분히 고려하고 평가하는 경우

2) 제한형 문제해결 (LPS : Limited Problem Solving)
- 시간적 압박이나 믿을 만한 정보원을 찾을 수 없는 경우
- 구매결과가 소비자에게 그다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발생
=> 정보탐색활동을 최소화하고 최종적인 구매행위 이전에 요구되는 충분한 평가과정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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