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소비자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0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학습의 본질
1. 학습의 의의
2. 학습의 구성요소

제 2절 학습 이론
1.행동주의적 학습이론
2. 인지적 학습이론
3. 대리학습
본문내용
1. 학습의 의의
개인이 미래의 관련된
행위에 적용할 수 있는
구매지식 또는 소지지식을
획득하는 경험을 축적하는
과정-> 과정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롭게 획득되는
지식이나 경험이 축적되어
계속적으로 진화하고 발전
한다.


2. 학습의 구성요소
학습에 대한 접근방법에 따라 학습과정이나 가정상의 차이가 발생되지만 어떤 경우라도 소비자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어도 다음의 4가지 요소가 전제되어야 한다.

*개인의 욕구와 목표를 바탕으로 해서 결정

*학습을 촉진 시키는 요인

*동기는 소비자들에게 학습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활성화 시켜주기 때문에 소비자가
특정한 행동을 표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소비자의 현출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제시

* 소비자가 접촉하게 되는 제품의 가격,
스타일, 포장, 광고, 디스플레이 등의 정보는
모두 욕구충족을 위한 중요한 단서가 된다.


* 소비자가 특정한 충동이나 자극단서에 대해
나타내는 정신적, 육체적 활동.
* 소비자는 학습이 이루어지기 전에 자극에
대한 반응을 조정한다.
* 학습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반응 위계를
조정한다.
(∵다른 반응의 발생확률을 더 높이기 위해)
이런 조정작업을 통해 소비자는 자신이 처한
환경적 상황에 적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10장 학습
  • Chapter 10.학 습1. 인지적 학습2. 행동주의적 접근3. 대리학습*KKU.인지적 학습학습이란,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직접경험이나 외부정보에 의해 그 제품에 대한 기존의 신념,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인지적 학습이란, 사고과정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학습행동주의적 학습이란, 자극과 반응의 연결에 의하여 일어나는 학습가설의 검증과적으로서의 학습소비자학습의 4단계 모형기존신념가설의형성증거에의노출증거의지각기존 신념과증

  • [소비자행동이론] 소비자행동의 심리학적 접근(소비자의사결정에서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행동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학습론적 접근, 게슈탈트 심리학, 심리학적 접근의 평가)
  • 소비자행동의 심리학적 접근소비자행동이론 소비자행동의 심리학적 접근(소비자의사결정에서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행동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학습론적 접근, 게슈탈트 심리학, 심리학적 접근의 평가)목차소비자행동의 심리학적 접근I. 소비자의사결정에서의 소비자 심리II. 다양한 심리학적 접근1. 정신분석학적 접근2. 학습론적 접근3. 게슈탈트 심리학III. 심리학적 접근의 평가IV. 참고문헌소비자행동의 심리학적 접근1950년대 이후 소비

  • [소비자행동] 학습과 소비자 행동
  • 학습과 소비자 행동소비자 행동론목차12345개관인지주의적 관점행동주의적 관점대리적 학습 관점Q&A1학습 : 경험이 개인의 지식이나 행동에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를 야기시키는 과정지식을 강조 : 인지주의적 관점행동을 강조 : 행동주의 관점학 습 개관VS인지주의적 관점 (자기보고에 의존, 비과학적인 행동주의 비판)인지이론의 역사적 배경 19c 독일의 W.Wundt – 피험자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게 함으로써 인간의 인지를 조사초

  • [소비자행동] 제12장 학습과 소비자행동
  • 제12장.학습과 소비자행동제1절.학습의 본질1.학습의 의의학습이란 일반적으로‘경험의 결과로서 표출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적 변화’라고 정의 되지만 일시적 변화와 생리적 변화는 학습이라고 할 수 없으므로 무리가 있다.따라서 학습이란“경험을 통하여 지식,태도 및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학습 연구 방법 ‣인지적 접근법:지식 변화 설명을 위한 정보처리와 기억 중심으로 함.‣행동주의적 접근법:자극

  • [소비자행동론] 3.작동적 조건화~ 4.대리적 학습
  • 소비자 행동론 3. 작동적 조건화3.1 작동적 조건화의 의의와 과정스키너(Skinner)의 실험 스키너는 먹이를 강화요인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실험 전 23시간동안 쥐의 먹이를 박탈하고 1일 1회만 먹도록 순응시키며 먹이의 양도 조절하여 보통체중의 80%를 유지시켰다. 배고픈 쥐가 먹이라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지렛대를 작동시킨다. 지렛대를 작동하면 먹을 것을 얻을 수 있다는 학습을 하게 되는데, 이런 학습을 조작적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