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삼성애니카와 다이렉트 보험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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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언
1.1 들어가는 말
1.2 자동차 보험 Over-View
1.3 애니카의 환경분석
2. 본론
2.1 문제인식, 정보탐색
2.2 구매 전 대안평가
2.3 구매, 구매 후 행동
2.4 노출
2.5 주의
2.6 적응
2.7 이해
3. 결언

본문내용
국가가 선진국으로 발전해 갈수록 그와 함께 보험산업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해 가는 것을 외국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특히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중 손해보험의 발전 속도는 생명보험의 그것이 이상이다. 이러한 손해보험 중 대부분의 영역을 차지하는 것이 자동차 보험인 데, 우리 나라의 경우 과거부터 부동의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 바로 삼성화재보험이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 가입자체가 법제화 되어 있어,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1년 단위의 재계약을 통하여 현금 유입이 양이 실로 엄청나기 때문에 여러 기업에서 이러한 자동차 보험 시장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다. 이 중 업계주도기업인 삼성화재보험의 마켓쉐어는 2위와 3위 자리싸움을 하고 있는 동부화재, LG화재, 현대해상의 M/S의 두 배를 육박하는 30%이상의 경이로운 기록을 가지고 있다. 삼성그룹 전체에서 돈줄 역할을 한다고 할 정도로 그 성과도 대단하다는 것이 정설이다. 하지만, 이러한 삼성화재의 위상이 최근 시작된 보험료 자율화와, 인터넷을 통한 보험판매의 가속으로 인하여 흔들리고 있으며, 이러한 자동차 보험 시장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자동차 보험이라는 상품의 성격 상 모든 회사의 상품이 동질적이지는 않으며, 또한 이러한 각 사의 자동차 보험에 대한 품질 인식을 사고 발생 전에는 인식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경쟁상황을 단순히 이해할 수 없는 복잡한 상황으로 이끄는 것이라고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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