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신한은행의 인사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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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한은행 소개
1) 신한은행 개요
2) 신한은행의 인재상
3) 직원의 구분
4) 신한은행의 인사전략 수립 방향
2. 신한은행의 인사관리 시스템
1) 채용관리
2) 직무관리
3) 평가관리
4) 경력개발
5) 임금관리
6) 복리후생
7) 인력개발
3. IMF 이후의 변화
본문내용
1) 채용관리
(1) 채용전략
사업부별 need(채용기준, 규모, 절차)에 의거하여 채용.
우수(선진금융) 기법과 자질을 갖춘 전문가의 외부채용을 실시한다. 시장 여건이 괜찮을 때는 전문가의 판단, 통계적 방법 등을 모두 활용하여 인력 수급을 예측하고 이에 따른 인력 자원계획을 세우지만 최근과 같은 불경기에는 수시로 필요한 만큼 소수의 인력을 채용하고 있다.

(3) 모집
① 인터넷을 통한 모집
② 채용 대행사인 인크루트(주)에서 대행 실시
(2001년 11월, 100명 모집에 10000명 지원)

(4) 선발
① 목적: 신한은행의 목적은 SPECIALIST의 채용, 특정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인원을 선호
② 방법: 인성/적성 검사, 임원 면접 및 신체검사, 합숙과 술자리를 통해 시험에서 발견할 수 없는 부분 을 보충함

(5) 사후관리
채용 예정자들이 임행하기 이전에 ‘신한인’ 으로써 알고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과 자질, 역량을 교 육하는 과정이 일정 기간 동안 실시된다. 사후관리 차원에서 신입직원 양성과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서비스 자세와 태도 확립
② 창의력과 팀웍의 증진
③ 신한 문화정신의 채화
④ 자기 재발을 통한 능력 향상 지원
⑤ 직무 수행 능력의 향상
⑥ 수습 종료 및 Follow up 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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