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및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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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배경

2. 기업소개

3. 환경분석

4. SWOT 분석

5. 팀에서 제시하는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1. 선정배경
햄버거 하면 맥도날드를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을 만큼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푸드 서비스 업체이고, 세계 어디서나 똑같은 만족과 경험을 할 수 있는 맥도날드 가치의 비밀을 알아보고자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는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Jack M. Greenberg) 회장의 주장은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하여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맥도날드는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기도 한다. 1982년 유고슬라비아와의 계약체결로 시작된 맥도날드의 공산국가 진출은 1990년 모스크바, 1992년 베이징에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을 개점하면서 더욱 확실한 기반을 맥도날드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되는 것이며 최고가 된다는 의미는 뛰어난 품질, 서비스, 청결 그리고 가치를 제공해서 각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웃는 얼굴로 만드는 것이다.
* 한국 맥도날드 개황
1986 맥도날드 한국법인 설립
1988 제 1호점 압구정점 개장
1992 맥드라이브 1호 부산 해운대 매장 개장
1996 대구 동성로점 오픈, 대전 은행동점, 세이백화점 개장
1997 불고기 버거 출시
1998 맥너겟 출시
1999 1000억원 돌파
2000 매출 2000억원 돌파, 6월 200호점 개장
2001 새우버거 출시, 11월 김치버거 출시, 300호점 개장
2002 맥립출시
2003 해피밀 초이스 실시
2003 12월 현재 맥휘스트, 상하이 스파이스 치킨버거 출시
* 현재의 마케팅 전략 분석
TV광고나 라디오 방송을 통해 ` I`m lovin` it ` 이라는 광고를 한번쯤 들어 보았을 것이다.
그 광고를 보면서 저게 무슨 말인가 의문을 가졌을 것인데 ` I`m lovin` it ` 은 맥도널드에서 3년 동안 진행할 캠페인. 즉, 현재 마케팅 전략이다.
` I`m lovin` it ` 은 태도로써 고객의 삶과 결합되어 가는 것을 말하고 이것은 고객과의 상호 작용에 있어 우리의 최우선순위 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이 표어가 고객들이 맥도날드에서의 경험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말이 되게 크루들과 매니저들의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 교육 프로그램이자 캠페인 전략이다.
이런 캠페인을 시작한 이유는 최근 들어 맥도날드의 기업이미지가 많이 위축되었기 도 하고 예전에는 `햄버거` 하면 맥도날드 뿐이었다. 그러나 요즘은 버거킹, 롯데리아 등 다른 경쟁기업이 커감으로 인해 맥도날드가 위치가 작아짐으로써 다시 이미지를 회복하기 위해 시작하였다.
이 캠페인의 5가지 원칙은
(1) 친절해 지기
(2) 좋은 자세
(3) 개별적인 고객환대(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4) 눈맟춤
(5) 고객에게 미소 전달하기
이 다섯 가지 원칙아래 타 경쟁사들에 비해 서비스를 중요시 함으로 고객의 기억에 오래 남게 하고 기업의 이미지와 애호도도 가시 확보할 것이다.
3. 환경분석
<내부환경>
-인사에 있어 매니저와 크루 모두 업무 능력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
-다양하고 신선함을 강조한 메뉴 출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
-환경기금 마련, 불우이웃돕기 성금 모금
-유동인구 많은 곳에 입지
-원료공급자와 맥도날드사 제휴
-각 매장끼리 적절한 트랜스퍼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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