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 청소년 언어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들어가며
◉ 청소년 개념정의
◉ 청소년의 특성과 언어의 상관성
◉ 통신언어, 은어․비속어, 유행어
◉ 결론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청소년들의 성격을 알기 위해서는 청소년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전환해 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동과 성인의 특성을 동시에 갖는다. 그래서 청소년기를 Anderson은 과도기, Lewin은 주변인 또는 경계인(marginal man), Hollingworth는 심리적 이유기, Hall은 질풍노도의 시기, Schelsky는 회의 세대, Charotte는 제 2의 반항기, Rousseau는 제 2의 탄생 등 여러 가지로 표현하고 있다. 또는 제 2의 반항기, 자아 발견기, 심리적 이유기, 주변인, 중간인 등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이러한 설명들은 청소년기의 특징이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으로 청소년은 사춘기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성숙과정을 거쳐 사회 문화적으로 한 사람의 독립적인 성인으로 인정되는 성인기 이전까지를 의미한다하는 것이다.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에 끼여 있지만 사고나 행동에 있어서는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모습들을 갖고 있음을 지적하는 것이다. 또한 가족들로부터 분리되기 시작하면서 자유를 추구하며, 독립적인 존재가 되기 위해 자아 정체성과 책임성을 확대해 가는 전환기임을 보여준다. 그런데 청소년은 한편으로는 독립적 욕구와 자기주장의 특권을 강조하면서도 또 다른 한편으로는 활동 영역이나 사회 경험의 반경이 좁고 아직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나 다른 기성세대에게 의존하고 싶은 무의식적 욕망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 참고문헌
-
이정복, 2003「인터넷 통신언어의 이해」, 월인
강덕구, 2002「고등학생의 통신언어 사용과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 고등학생의 대화방 언어․게시판 언어를 중심으로」, 공주교육대학원 석사
백경녀, 2001 「청소년의 언어사용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카톨릭 교육대학원 석사
전은진, 2001 「컴퓨터 통신 대화 연구」, 한양대 대학원 석사
권혜련, 2001 「컴퓨터 통신 언어의 언어학적 연구 」- 컴퓨터 통신 대화방
이익섭, 2000 「사회 언어학」, 믿음사
이정복, 2000 「바람직한 통신언어 확립을 위한 기초 연구」, 문화관광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정서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