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 청소년 언어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며
◉ 청소년 개념정의
◉ 청소년의 특성과 언어의 상관성
◉ 통신언어, 은어․비속어, 유행어
◉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청소년들의 성격을 알기 위해서는 청소년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전환해 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동과 성인의 특성을 동시에 갖는다. 그래서 청소년기를 Anderson은 과도기, Lewin은 주변인 또는 경계인(marginal man), Hollingworth는 심리적 이유기, Hall은 질풍노도의 시기, Schelsky는 회의 세대, Charotte는 제 2의 반항기, Rousseau는 제 2의 탄생 등 여러 가지로 표현하고 있다. 또는 제 2의 반항기, 자아 발견기, 심리적 이유기, 주변인, 중간인 등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이러한 설명들은 청소년기의 특징이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으로 청소년은 사춘기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성숙과정을 거쳐 사회 문화적으로 한 사람의 독립적인 성인으로 인정되는 성인기 이전까지를 의미한다하는 것이다.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에 끼여 있지만 사고나 행동에 있어서는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모습들을 갖고 있음을 지적하는 것이다. 또한 가족들로부터 분리되기 시작하면서 자유를 추구하며, 독립적인 존재가 되기 위해 자아 정체성과 책임성을 확대해 가는 전환기임을 보여준다. 그런데 청소년은 한편으로는 독립적 욕구와 자기주장의 특권을 강조하면서도 또 다른 한편으로는 활동 영역이나 사회 경험의 반경이 좁고 아직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나 다른 기성세대에게 의존하고 싶은 무의식적 욕망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이정복, 2003「인터넷 통신언어의 이해」, 월인
강덕구, 2002「고등학생의 통신언어 사용과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 고등학생의 대화방 언어․게시판 언어를 중심으로」, 공주교육대학원 석사
백경녀, 2001 「청소년의 언어사용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카톨릭 교육대학원 석사
전은진, 2001 「컴퓨터 통신 대화 연구」, 한양대 대학원 석사
권혜련, 2001 「컴퓨터 통신 언어의 언어학적 연구 」- 컴퓨터 통신 대화방
이익섭, 2000 「사회 언어학」, 믿음사
이정복, 2000 「바람직한 통신언어 확립을 위한 기초 연구」, 문화관광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구성요소의 표현변화과정 4가지에 대해 서술하고, 그 과정들이 청소년문화 양상에 어떻게 접목되는지 기술하시오
  • 문화구성요소의 표현변화과정 4가지에 대해 서술하고, 그 과정들이 청소년문화 양상에 어떻게 접목되는지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4개의 문화 표현변화 과정2. 청소년 언어문화 4단계 작용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청소년은 사춘기 인간의 발달 단계에 있으며 부모에게 의존하는 자녀에서 독립된 성인으로의 과도기에 있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청년문화의 개념이 결합하여 청년문화를 정의하고 이는 어린이와 성인 중기 청소년

  • [청소년언어문화] 변화하는 사회 속의 청소년의 언어문화
  • 언어가 사회를 반영한다는 말은 그 사회에서의 사건, 관습, 사물을 유효 적절하게 표현한다는 뜻이다. 새로운 관습, 사물이 나타나면 그에 대한 적절한 언어가 창조되어야 한다. 언어가 사회를 발전시킨다는 말은 언어가 문화 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미 존재하는 정보와 지식을 남에게 전달하고, 기록하고, 후대에 전달해 줌으로써 문명의 발달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뜻이다. 청소년은 한 나라의 얼굴이며 희망이며 기둥이다. 하지만 어느

  • 청소년 언어문화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청소년과 언어문화언어는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만이 아니라 자아를 실현하고 세계를 이해하게 하는 통로로서 언어를 통한 표현은 인간의 인지 가치척도 및 인간관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천수백년 전에 소크라테스는 “언어는 인격”이라고 했다. 사람은 원칙적으로 연령과 성장 발달에 따라 일정한 언어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특별히 어느 단계에 이르러 각자 풍부한 언어창조의 기회를 갖게 된다. 그리고 인간의

  • [교육사회학]청소년과 교육
  • 문화 형성전에 저질적 대중 성인문화에 오염 흡수2)청소년문화의 육성방안①가정-독립된 인격체로서 인정, 취미 특기 창조생활을 할 수 있는 여건 조성, 공동체 의식과 협동정신 함양②학교-개성 존중,협동적 학습분위기 조성,특별 및 집단활동 활성화③사회-청소년 복지시설을 신설, 유해환경 정화, 문화공간을 제공3.청소년 문제가.청소년과 유해환경1)청소년 유해환경의 개념과 특성①개념-청소년의 정상적인 심신 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요소

  • 청소년 언어문화
  • 청소년언어문화1. 청소년 언어문화의 등장배경2. 청소년 언어문화 사례3. 청소년 언어문화의 특성4. 청소년 언어문화의 장․단점5. 청소년 언어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6. 우리가 생각하는 청소년 언어문화7. 교사로서의 지도방안1. 청소년 언어문화의 등장배경청소년 언어는 과거부터 꾸준히 있어왔다. 그것은 일종의 청소년들의 ‘은어’ 라고 불리는 경우가 더 많았다. 과거 이런 언어들은 청소년기의 하나의 유행, 혹은 흐름 정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