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영역의 교육과정 및 7학년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말하기의 본질
3.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말하기 영역 분석
3.1. 교육내용범주의 분석(횡적 고찰)
3.2. 교육내용의 분포양상(종적 고찰)
3.3. 중등과정의 수준별 학습활동의 예 분석
4. 7학년 교과서 분석
4.1. 7학년교과서의 단원 연계성(별첨자료2 참고)
4.2. 말하기 영역의 단원 분석
4.2.1. 단원, 학습목표의 연관성과 적절성
4.2.2. 학습활동 및 보충ㆍ심화활동
5. 나오는 말
※참고문헌 및 싸이트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는 늘 일상생활에서 누군가와 말을 하고 살고 있다. 그 목적이 어디에 있든 말하기라는 행위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수단으로서 인간의 의사소통행위의 근간이 된다. 따라서 말하기가 국어교과과정에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함은 재고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본 조는 이러한 말하기 영역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해당 영역의 본질을 고찰하여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7학년 교육과정에서 말하기 영역이 띠고 있는 특성과 실제 교과서에서 실현된 양상을 짚어 봄으로써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해당 영역의 특성과 문제점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2. 말하기의 본질
2.1. 말하기의 성격
말하기는 화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청자에게 음성언어나 신체 언어로 표현하는 행위이다. 말하기 기능은 지식이나 정보를 언어로 표현해 내는 능력과 관련되는데, 말하기를 상황이나 사태와 관련하여 공식적 말하기, 의례적 말하기, 친교적 말하기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예로부터 글쓰기와 말하기는 중요한 구실을 하였는데, 글쓰기의 일부 기능은 전문가들의 몫이 되었고 말하기는 의사소통의 기능이 강조되어 언어 기능교육의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 말하기의 중요성은 말의 본질에서 찾을 수 있는데, 말의 권력과 기능은 자아 정체성의 확립과 문화 공동체 형성에서 찾아야 한다. 말하기는 의사소통의 중요한 수단이 되며, 이러한 말하기의 도구적 성격은 말하기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서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국어과교육과정』.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 해설서』.
, 『고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해설서』.
박영목 외, 2005, 국어과교수학습론, 교학사.
최현섭 외, 2005,『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참고싸이트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한국교육과정평가원http://www.kice.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학 관련 박사논문을 분석하였을 때, 세 분야 가운데 국어 지식 분야에 대한 연구가 가장 미미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2. 교육의 과정에 따른 국어 지식 연구의 경향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라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를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국어지식 분야의 박사논문이 나온 1992년부터 2001년까지의 10년 간 국어지식 연구물(450논저)을 분석하여 그 연구 경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2.1. 내용과 방법 연구에 대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2008 년 8 월 교 육 학 석 사 학 위 논 문중학교 국어 교과서 시 단원연구-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이 논문을 교육학석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교육학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2008년 8 월 27 일주 심 문학박사 (인) 위 원 문학박사 (인)위 원 문학박사 (인)목 차영문초록Ⅰ. 서론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선행 연구 검토 33. 연구방법 9Ⅱ. 문학 영역과161.

  • [국어교재연구] 문학 고등학교 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 단원 분석
  • 분석하고자 하는 ‘고등학교 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은 이 여섯 영역 중 듣기와 읽기, 문학 영역이 통합되어 구성된 단원이다. 이 글에서는 전체적인 학습 단원 분석, 실제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학습 단원 분석1. 단원 학습 목표와 내용에 대한 이해1.1. 학습 목표 분석단원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관련교육과정【10-듣-(2)】 필요한 정보를 찾으며 듣는다.기본 다양한 형식의 말을 듣고, 듣는

  • [국어교과교육론] 교육과정에 따른 기존 교과서 분석 및 교재 재구성 -`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 < 국어교과교육론 >교육과정에 따른 기존 교과서 분석 및 교재 재구성 - ‘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 목 차 》 Ⅰ. 선정 교육과정 항목 및 선정의 근거 1. 선정 교육과정2. 교육과정 항목 선정의 근거Ⅱ. 기존 교과서의 분석 및 문제점 1. 기존 교과서의 분석 (국어(상)-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2. 기존 교과서의 문제점Ⅲ. 수정된 교육과정과 교과서 구성 방향 1. 이론적 근거2. 교육과정 항목 수정3. 교과서 수정Ⅳ. 교재 구성의 실제 1. 단원의 개

  • [문법] 어휘와 의미 교육론
  • 교육과정에서는 8학년 문법-(4)에서 다루게 되었다. 고등학교의 경우, 첫 번째로 7차 교육과정 국어생활 2-(나)에서 배우는 전통적 수사, 관용어 등의 내용을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법 3-(가)에서 배우게 된다. 두 번째로 7차 교육과정의 2-(다)와 (마)에서 각각 배우는 어휘와 의미를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1-(나)에서 의미를 배운 후에 2-(가)와 (나)에서 어휘의 개념을 배우고,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발전학습을 하게 된다. 2. 교과서 분석 1) 교육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