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교수법] 시청각 매체 ‘방귀대장 뿡뿡이’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청각 매체를 선택하게 된 이유1

2. 프로그램 분석2

3. 이론적 배경

1. 취학전 유아의 언어 발달7
2. TV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0
3. 6차 교육과정의 해설14

4. 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22

5. 시청각 매체-‘방귀대장 뿡뿡이’의 6차 교육과정에 맞춘 실제 활용법24

6.결론26

본문내용
유아기는 말을 배우는 시기이다. 글자를 읽고 쓰기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알려는 욕구가 강할 때인 유아기는 글자를 읽기 위해 모양을 구별하는 지적 발달이나 글을 쓰기 위해 모양을 구별하는 지적 발달이나 글을 쓰기 위해 대. 소근육을 움직이는 신체발달이 충분치 않다. 한 유치원의 조사에 따르면 자기 이름, 익숙한 낱말이나 쉬운 음절을 읽고 쓰기 가능한 유아가 30%정도라고 한다. 이때의 유아별 언어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낱말을 자연스럽게 읽지 못한다.
복자음, 복모음, 연음 현상, 자음접변 현상이 일어나는 낱말은 읽기 어렵다.
②시청각적 변별능력, 손가락의 힘은 잘 갖춰져 있다.
③취원여부, 지역, 부모 학력 차이에 따라 읽기 쓰기 수준이 차이가 난다.
④쓰기 수준은 낮은 편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유아에겐 사물의 이름을 듣는 기회와 대화의 기회가 많아야 언어가 발달하게 된다.TV시청과 관련된 간접적인 유아교육방법도 필요하지만 가정 내에서 부모와의 인내성 있는 대화, 놀이 등이 유아의 심리발달 및 정서발달에 상당한 영향이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특히 인간과의 관계가 언어발달에 중요하다. 그래서 TV유해 론의 입장에서는 TV영상이 너무 매력적이고 일방적이어서 유아의 질문의 욕구나 기회를 박탈하고 수동적으로 순응하게 하며 가족간 언어소통 기회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언어발달을 막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TV가 있는 한 유아들은 TV를 보게 되고, 여성의 취업과 핵가족이 증가하는 한 유아와 같이 말을 나눠줄 친구나 가족은 줄어들게 되어 TV와의 접촉은 필요불가결하게 될 것이다. 많은 연구들, 특히 제3세계나 문맹한 부모의 자녀교육을 위한 미국의 연구들은 TV언어프로그램의 성공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면 미국의 'Electric Company'는 아동의 읽기 기술의 증가를 낳았고 나이제리아의 TV불어 프로그램은 2~3년 후에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불어로 얘기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참고문헌
1. 교육부, 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2. 한국교육 개발 ,1988, 취학전 유아의 문자지도에 관한 연구
3. 이은희, 2004,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제작 형태 비교연구
4. 정미라,이화여자출판부, 2002 어린이와 멀티 미디어
5. EBS 교육방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교육 중요성과 유아대상 교육 TV Program의 관련성
  • 생애 발달Ⅰ. 서론- 3유아 교육의 의의-3유아 교육의 중요성-5대중매체와 유아 교육7Ⅱ. 본론8TV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기본 의의-8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10해외 유아 교육 프로그램-12인기 유아 프로그램의 예-13유아

  • 에듀테인먼트 게임 사례 분석
  • ‘베드베드월드: 충치대마왕의 습격’닌텐도 Wii 체험형 에듀테인먼트 게임 - 목 차 -Ⅰ. 에듀테인먼트 게임 ‘베드베드월드: 충치대마왕의 습격’1. 개요2. 게임 시나리오 3. 인터랙션Ⅱ. 시장 환경 분석1. 에듀테인먼트 게임 시장 현황2. 스마트폰 기반 앱 게임 현황3. 유아기(4-6세)의 특징 및 관련 게임 이슈4. Wii 게임 관련 이슈Ⅲ.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사례분석(Case study) 1. 기존 양치 교육 관련 콘텐츠 사례들2. 기존 에듀테인먼트 사례 분석Ⅳ

  • 전환교육프로그램, 창의성교육프로그램, EBS교육프로그램, EBS영어교육프로그램, EBS평생교육프로그램,EBS학교교육프로그램,EBS진로교육프로그램
  • 교육 단계의 결과3.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Ⅱ. 창의성교육프로그램1. 창의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2. 창의성교육의 목적3. 창의성의 구성 요소1) 창의적 사고 능력2) 창의적 성향4. 프로그램 모형Ⅲ. EBS교육프로그램1. EBS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2. EBS교육프로그램의 유형3. EBS교육프로그램의 투입시기4. EBS교육프로그램의 효과Ⅳ. EBS영어교육프로그램1. 개념2. 목표3. 효과4. 활용 방법1) 교수 학습자료로 활용2) 동기유발자료로 활

  • TV 매체를 통해 본 나의 아동관
  • 유아들에게 대인관계나 다양한 사회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바로 영상 매체다. 특히 방귀대장 뿡뿡이처럼 유아의 눈높이에 맞춰 모범적인 행동방식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은 긍정적 친사회적 행동을 배우게 한다. TV 유아용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텔레토비이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BBC가 어린이 전문프로덕션 랙돌(RagDoll)과 유아교육전문가들의 1~5세 유아들의 행동발달단계에 따른 행동과 언어, 사고방식 등에 대한 장기간의 연

  • 영양교육 요약정리
  • 교육 ; 근로자 건강증진 운동의 확산- 영․유아 보육시설과 사회복지시설의 영양사 배치 및 교육- 군대급식과 교정시설의 영양사 배치(3) 영양표시제 : 식품위해요소 규제와 소비자교육 확대Ⅱ. 영양교육의 실시과정 및 방법1. 영양교육의 실시과정실태 파악 → 문제발견 → 문제 진단(분석) → 영양교육 계획 → 실행 → 평가(Plan → Do → See)1) 영양교육 요구의 진단(1) 영양문제의 분석- 직접적인 방법 : 식품섭취실태조사, 신체계측조사, 생화학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