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학습에 관한 대화를 읽고 학습 이론을 토대로 자신의 생각과 이론의 적용점을 서술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Bandura 이론

2. Skinner 이론

3. Piaget 이론

4. 정보처리이론

5. 결론

본문내용
1. Bandura 이론
Bandura는 사회인지 이론으로 학습을 설명하고 있다. 그는 강화와 처벌이라는 행동주의의 원리에 기초하여 사회적 요인을 첨가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사회 학습 이론을 제안하였다. 그는 수행의 변화만 학습으로 보는 행동주의와 구별된다. 사회 학습 이론은 다시 신념, 자기 지각, 기대 같은 인지 요인에 대한 관심을 첨가함으로써 사회인지 이론으로 발전하게 된다. 즉, Bandura는 초기에는 사회학습 이론으로, 후에 와서는 인지 요인을 첨가한 사회인지 이론을 주장한 것이다.
사회인지 이론에서는 환경적 사건(자원, 행동의 결과 및 타인, 물리적 배경), 개인적 요인(신념 및 기대, 태도, 지식), 그리고 행동(개인적 행동, 선택, 언어적 진술)이 학습과정에서 상호 작용 하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학습에 있어서 관찰의 역할을 중시하고 있는데, 관찰은 주의 집중, 정보나 인상의 파지, 행동생성 그리고 그 행동을 반복하기 위한 동기부여와 같은 네 가지 요소에 주목한다.
운동기능 학습의 예로 공묘기 학습이 일어난 메커니즘을 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에 의해 분석해보자. 공묘기를 하는 타인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물론 먼저 전제되어야 할 것들은 학습자가 공묘기를 할 수 있을 만큼 발달 수준에 도달해 있어야 하고, 공묘기를 하는 모델은 뛰어난 실력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관찰하는 학습자와 처지가 별다르지 않아야 하고, 마지막으로 학습하려는 관찰자는 공묘기를 하고 말겠다는 목표와 기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제 학습에 들어가면서 주의 집중하여 공묘기를 하는 대상을 관찰한다. 그리고 관찰 대상의 행동을 모방하기 위해 관찰한 것을 기억한다. 기억을 잘 하기 위해 중요한 skill들을 적기도 하고 또, 공묘기를 하고 있는 대상의 모습을 그대로 머릿속에 넣어도 좋다. 이제 직접 공묘기를 따라해 본다. 많은 양의 연습과 주위의 피드백 그리고 미묘한 부분에 대한 지도를 받으면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유연하고 능숙한 수행이 일어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보았습니다.
  • j***
    (2007.05.22 00:18:27)
회원 추천자료
  • 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
  • 학습자에게 텍스트를 읽고 내용을 이해하라고 요구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지에 대하여는 뚜렷한 이론과 방법을 갖추지 못하고, 이해 결과만을 평가하는데 그쳤다. 학교 현장의 국어과 읽기 교육이 읽는 방법에 초점을 두는 교수-학습이 되려면, 학습자의 이해 과정이 명시적으로 드러날 수 있는 과정 중심 분석 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제 2 장에서는 텍스트 언어학자들의 텍스트 자질에 관한 연구와 독해 연구가들의 텍스트 분석

  • [2018 유아교육론B]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발달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습을 하면서 일부 학부모님은 낯선 사람이 찾아와 초인종을 누르는 장면을 연출하였으며 옆에서 해당 어린이의 부모님은 어린이에게 “그렇게 하면 안 돼” 하는 등의 조언을 아낌없이 하는 모습을 보고 학부모와 어린이, 선생님간의 참여 수업에 임하는 태도와 자연스러움이 정말 다정하게 느껴질 정도였다.』4) 발달원리의 적용사례➀ 발달영역어린이집 방문시 참여한 부모참여수업에서 아주 기억에 남는 대화가 있었다.부모는 아이에게 창의

  • [체육학] 고대철학자의 체육교육yu
  • 자신은 이원론을 주창하면서도 덕스런 인간을 육성하는 과정에서 육체교육에 대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고대의 자연철학자들은 세계의 근원을 아르케(archē 物)라고 하였으며, 이것은 과학적 탐구의 기원이 되는 사유체계로써 자연주의적 사고를 이끌어내는 기원이 되었으며, 체육활동 그 자체에 대한 과학적 탐구논리를 형성하게 해주는 중심적 사고가 되었다.참고문헌안용규 외(2004). 체육철학.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김대식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학습 설계제 10장은 교수-학습설계의 원리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먼저 일반적인 교수-학습설계에 대해서 알아보면 1단계는 준비단계로, 교사는 머릿속으로 교과 목표와 학생들의 흥미와 능력, 자료와 시간, 교사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모두 생각하고 이상적인 상황과 이상의 실현에 따른 제한을 생각하는 교사의 심상을 거쳐 수업의 제반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2단계는 전개 단계로, 계획을 전개할 때는 간단명료한 목표를 세우고 제시하며, 그에 따

  • [미술치료]미술치료의 개념,목적, 미술치료의 도입시기, 미술치료에 대한 견해,다양한 관점, 미술치료의 접근법, 미술치료의 효과,제언
  • 자신의 이론에 통합하였다,정신분석적 정신치료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의 원인인 내면화된 갈등이 억압된 자료를 표출하도록 한다. 둘째, 이제까지 숨겨져 있던 생각과 감정이 그 행동에 연관된 의미에 대한 통찰력을 기록 하도록 한다. 셋째, 치료과정을 정서적이고 인지적으로 이끌어 전이가 일어나면 그것을 치료자가 파악하여 전이에 대한 내담자의 통찰력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넷째, 통찰을 통하여 학습한 것을 치료 장면에서는 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