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학습에 관한 대화를 읽고 학습 이론을 토대로 자신의 생각과 이론의 적용점을 서술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Bandura 이론
2. Skinner 이론
3. Piaget 이론
4. 정보처리이론
5. 결론
- 본문내용
-
1. Bandura 이론
Bandura는 사회인지 이론으로 학습을 설명하고 있다. 그는 강화와 처벌이라는 행동주의의 원리에 기초하여 사회적 요인을 첨가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사회 학습 이론을 제안하였다. 그는 수행의 변화만 학습으로 보는 행동주의와 구별된다. 사회 학습 이론은 다시 신념, 자기 지각, 기대 같은 인지 요인에 대한 관심을 첨가함으로써 사회인지 이론으로 발전하게 된다. 즉, Bandura는 초기에는 사회학습 이론으로, 후에 와서는 인지 요인을 첨가한 사회인지 이론을 주장한 것이다.
사회인지 이론에서는 환경적 사건(자원, 행동의 결과 및 타인, 물리적 배경), 개인적 요인(신념 및 기대, 태도, 지식), 그리고 행동(개인적 행동, 선택, 언어적 진술)이 학습과정에서 상호 작용 하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학습에 있어서 관찰의 역할을 중시하고 있는데, 관찰은 주의 집중, 정보나 인상의 파지, 행동생성 그리고 그 행동을 반복하기 위한 동기부여와 같은 네 가지 요소에 주목한다.
운동기능 학습의 예로 공묘기 학습이 일어난 메커니즘을 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에 의해 분석해보자. 공묘기를 하는 타인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물론 먼저 전제되어야 할 것들은 학습자가 공묘기를 할 수 있을 만큼 발달 수준에 도달해 있어야 하고, 공묘기를 하는 모델은 뛰어난 실력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관찰하는 학습자와 처지가 별다르지 않아야 하고, 마지막으로 학습하려는 관찰자는 공묘기를 하고 말겠다는 목표와 기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제 학습에 들어가면서 주의 집중하여 공묘기를 하는 대상을 관찰한다. 그리고 관찰 대상의 행동을 모방하기 위해 관찰한 것을 기억한다. 기억을 잘 하기 위해 중요한 skill들을 적기도 하고 또, 공묘기를 하고 있는 대상의 모습을 그대로 머릿속에 넣어도 좋다. 이제 직접 공묘기를 따라해 본다. 많은 양의 연습과 주위의 피드백 그리고 미묘한 부분에 대한 지도를 받으면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유연하고 능숙한 수행이 일어날 수 있다.
자료평가
- 잘 보았습니다.
- j***
(2007.05.22 00:18: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