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개혁의 국제동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I 교육 사조의 변천
1. 교육의 사조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2. 교육과정 변천의 기인 : 학력
II 국가별 교육과정 개혁의 동향
1. 영국 2. 미국 3. 프랑스
4. 일본 5. 싱가포르
III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혁의 동향
IV 시사점 및 개선 방향
결론
- 본문내용
-
우리는 소위 ‘지식 기반 사회’이며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국가 구성원의 지적 역량은 곧 그 나라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우리는 어떤 지적 역량을 가진 사람을 이 시대의 인재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인재를 배양하기 위한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하는 것일까? 세계 모든 나라들은 21세기에 걸맞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서 교육 개혁을 추구하고 있고, 또한 한결 같이 학력 경쟁에서의 우위를 추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런 국제적 추세를 감안할 때 우리나라도 국가 구성원의 지적 역량을 높이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교육의 역사 속에서 교육의 목적과 가르쳐야 하는 지식이 무엇인가, 그리고 학력의 개념과 관련하여 통시적으로 구분해서 살펴볼 것이며, 현대의 공시적인 측면에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외국의 국가적인 교육과정 개혁 사례들과 비교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현황과 그에 따른 시사점을 알아보겠다.
- 참고문헌
-
박순경, 김수동, 노국향, 정영근, 황성원, 이민영 (2001) '교육 과정, 교육 평가 국제비교 연구; 국가수준 교육과정 질 관리 방안을 중심으로'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kice 연구보고서 RRC2001-
박순경, 조덕주, 채선희, 정윤경 (1999) 'KICE외국 교육자료 목록집'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연구개발 RDM99-
강태중, 연구용역과제 최종 보고서 : 지식기반 사회에 상응하는 학력 신장 방안 연구 : 학력의 개념 정립을 바탕으로 한 모색, 정책 연구과제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