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성 상황론] 변혁적 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3


Ⅱ. 본론

1.상황론

가. 피들러(F. Fiedler)의 상황적응이론(Contingent Thoery). 4

나. House 의 경로-목표(path-goal theory) 이론 9

다. 레딘(Reddin)의 3차원 관리유형이론(3-Dimension management style theory) 16

라. 허시(P.Hersey)와 블랜차드(K.Blanchard) 상황 이론 20

2. 변혁적 지도성 이론 25


Ⅲ. 결론 31


참고문헌 32


요약본 33

본문내용
우리는 앞서 리더십의 개념과 리더에게 필요한 특성을 연구하는 리더십 특성론, 보다 유능한 리더가 보이는 행동을 연구하는 행위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들은 이상적인 리더의 모습을 규명해주었다.
그러나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리더십을 최선의 어느 하나의 특성, 혹은 행위만으로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연구자들이 주장하는 리더십의 수많은 특성을 모두 갖고 있는 리더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언제나 성공적인가? 혹은, 권위형 리더나 사교형 리더는 리더의 자리에서 물러나야만 하는 것일까? 혹은, 한 선생님의 수업인데도 어떤 반에서는 매끄럽게 진행이 되고 성적도 좋은데, 왜 다른 반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생기는 것일까?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상황’이라는 함수를 더한 것이 리더십 상황론이다. 상황론은 리더십은 모든 상황에서 효과적인 리더의 특질은 없으며,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리더의 유형이 다르다는 전제에서 시작한다. 리더 뿐 아니라, 리더를 둘러싼 상황도 고려하게 되면서 리더십 이론은 한 단계 진보하게 된다.
리더십 상황론에 이어, 현대에는 변혁적 리더십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우리는 매우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그에 따라, 리더에게도 조직의 의식을 고양시키고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나갈 능력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리더십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진행되어 여성 리더십, 슈퍼 리더십 등 여러 이론이 발표되었으나, 여기서는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이론을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권기욱 외 7명 공저/ 「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김윤태지음 / 「교육행정 · 경영 및 정책의 탐구」/동문사
김정한 ․ 박종흡 ․ 우정기 ․ 최청일 공저(2004)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서울/ 형설출판사.
남정길(2003) /「교육조직론」/서울/ 하우출판사
박수연 ․ 박정애(2000) /「교육조직론」/ 서울 / 교육과학사
박인학 지음 /「교육행정과 교육 조직 경영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사 양지.
박종렬. 신상명 공저/「신교육행정학개론」/ 형설출판사
손희권 · 김지희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원미사
송미섭 나동환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론」/ 형설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리더십 레포트
  • 교사의 지도성(리더쉽)에 관한 보고서목 차1. 서 론 - 지도성(리더쉽)의 개념- 교사에게 리더십이란?2. 본 론 1) 전통적 지도성 이론 ①특성론 ②행위론③상황론 2) 현대의 지도성 이론①변혁적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②감성적 리더쉽③서번트 리더쉽④ 셀프 리더쉽3. 결 론 - 학생들이 바라는 교사- 참고문헌1. 서 론지도성(리더십)이란?지도성(리더십)의 특징은 첫째, 주로 인간적 특성에 근거를 둔 권력이며, 일반적이고 규범적인 성격

  • 지도성 이론과 관리체제 이론
  • 지도성 이론과 관리체제 이론1. 리커트의 관리체제 유형2. 브룸의 기대모형3. 로크의 목표이론4. 아담스의 공정성이론5. 지도성 이론6. 허어시와 블랜차드의 지도성 상황론7. 초우량 지도성8. 분산적 지도성9. 변혁적 리더십1. 리커트의 관리체제 유형리커트는 관리체제를 크게 권위적 체제와 민주적 체제로 분류하고 권위적 체제에서 지도자를 착취적 권위형과 온정적 권위형 지도자로 분류하였다. 반면, 민주적 체제에서 지도자를 협의적 민주형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행정 정리
  • 상황론18. 초우량 지도성19. 분산적 지도성20. 변혁적 리더십21. 칼슨의 조직분류22. 학교조직의 특성23. 장학1. 교육행정이란교육행정은 교육에 관계되는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ㆍ물적 요소를 조직ㆍ관리하는 활동으로 일반적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교육에 관하여 공권력을 배경으로 작용하는 활동이다. 교육행정은 민주성의 원리, 자주성 존중의 원리, 타당성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능률성의 원리 등이 적용되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지도성이란1) 지도성에 대한 특성론적 접근법2) 지동성에 대한 행위론적 접근법3) 지도성에 대한 상황론적 접근법2.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지도성이란3.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지도성 특징 1) 변혁적 지도성2) 거래적 지도성4.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지도성 유형1) 1차원적 지도성 유형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지도자 행위
  • 지도성 망-★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지도성 연구를 지배하였던 지도성에 대한 행위적 접근은 지도성 행위를 구성원들이 지각한 행위만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행위에 대한 원인 규명을 등한시하고 특정상황에서 관찰된 지도성 행동이 다른 상황에서도 그렇게 적용된다고 보는 한계를 노출하게 된다.3. 상황론적・ 상황적응론적 접근상황론적 접근이란 효과적인 지도성 행위는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는 전제에서 새로이 제기된 지도성 연구의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