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영화와 정신분석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프로이드와 라깡의 욕망
2. 프로이드와 라깡으로 본 영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은 다양한 방면에서 그 힘을 발휘하였지만 그의 정신분석학을 언어적으로 재해석한 라깡의 이론은 영화 이론가들에 의해 영화가 다른 매체보다도 훨씬 더 강력하게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지를 정신분석학적 기호학으로 설명하는데 다양하게 이용되어왔다. 서인숙, “영화와 정신분석학적 기호학에 대한 연구”, [영화연구], 1997, p.121.
비록 영화 기술 발달에 의한 단순 시각적인 즐거움 때문에 영화를 보러간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영화이론가들의 분석에 의하면 그 속에 프로이드와 라깡이 말하는 욕망에 의한 원인이 있는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영화 스크린은 뒤에서 언급될 라깡의 상상계처럼 꿈꾸기와 흡사한 조건을 지니며, 우리가 지닌 무의식적 욕망을 충족시켜준다. 즉, 어두운 공간과 투사된 스크린은 영화의 꿈과 환영을 만들고 이는 인간의 무의식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어딘가에서 박탈된 욕망을 스크린에 투영된 이상적 이미지로 순간 순간 매혹하게 만드는 것이며, 관객은 주인공에 감정이입을 하면서 철저하게 외부와 연계된 동일성을 느낀다.
거대한 어둠 속에서 영화를 관람하고, 그렇게 슬피울고, 감정적 치유를 받은 다음에 다시 밝은 세상으로 나와서 현실 속에 있다가, 다시 기억 이전에 있는 느낌의 영화관을 찾게되는 이유가 그 것일 것이다. 영화 초기 발달과정에서 행동에 대한 재현의 과정이 그랬고, 그 이후, 계속되는 영화 발달 과정 속에서 영화가 산업으로서가 아니라 문화로서 발전되어 온 것은 인간의 그러한 환상과 욕망에 대한 지속적인 충족과정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지훈. 「판타지와 대항 - 기억으로서의 브리콜라주: 영화 "지구를 지켜라"의 양가적 상상력」.『문학과 사회』. 2003년 8월 16일 수록.
자크 라깡. 여인석 역. [라캉과 정신분석 혁명] 서울: 민음사. 1995.
로버트 랩슬리 ․ 마이클 웨스틀레이크 지음, 이영재 ․ 이소영 옮김. 『현대 영화이론의 이해』. 서울: 시각과 언어.1999.
마르트 로베르. 이재형 역. [정신분석 혁명: 프로이드의 삶과 저작]. 서울:문예출판사. 2000.
서인숙. "영화와 정신분석학적 기호학에 대한 연구". [영화연구]. 1997.
마단 시럽. 김해수 옮김.『알기 쉬운 자끄 라깡』.서울: 백의. 1994.
조영환. "상징적 질서의 거부-영화 『레아』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읽기-".[STEM Journal] 제2권 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인의 영화보기
  • 지식인의 언어생활지식인의 영화보기1.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 때 그것이 눈의 각막에는 1/16초의 시간동안 그 물체의 잔상이 남아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말하면 우리의 눈으로 판

  • [영화,예술] 영화예술의 이해 정리본
  • 1. 영화탄생의 원초적 의미○ 영화는 문화의 보고- 영화는 이제 1세기를 지낸 문화의 보고이다.- 영화의 100년사는 다른 어떤 예술사와 역사의 1000년사와도 비교될 수 없을 만큼 놀랄만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영화는 움직임의 재현을 영상으로 성취한 종합예술이다.- 영화예술이 갖는 종합예술의 위력은 인간 상상력의 한계를 뛰어넘어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창조한다.○ 동굴벽화의 의미- 8개의 다리를 가진 멧돼지를 그린 원시시대의 동굴벽화는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영화서설, 영화탄생, 움직임의 재현학습목표: 1. 영화탄생의 원초적 의미를 이해한다. 2. 움직임의 재현을 시도한 여러가지 발명품을 살펴본다.1. 영화탄생의 원초적 의미.- 영화는 이제 1세기를 지낸 문화의 보고이다.-영화는 100년 사는 다른 어떤 예술사와 역사의 1000년사와도 비교될 수 없을 만큼 놀랄만한 성장을 보여주었다.-영화는 움직임의 재현을 영상으로 성취한 종합예술이다.-영화예술이 갖는 종합예술성의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1/1 영화사설, 영화탄생, 움직임의 재현# 학습목표 #1. 영화탄생의 원초적 의미를 이해한다. 2. 움직임의 재현을 시도한 여러 가지 발명품을 살펴본다.# 영화탄생 #* 영화는 문화의 보고- 영화는 이제 1세기를 지낸 문화의 보고이다. - 영화의 100년사는 다른 어떤 예술사와 역사의 1000년사와도 비교될 수 없을 만큼 놀랄만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영화는 움직임의 재현을 영상으로 성취한 종합예술이다. - 영화예술이 갖는 종합예술성의 위력은 인간 상

  • [참고]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 영화제 창조대상 수상.1984년 7월 10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망명 선언.1985년~1986년 .1986년 으로 칸느영화제 국제영화심사위원특별상, 국제영화비평가상,기술대상, 예술특별공헌상 등 수상.1986년 12월 28일 파리에서 간암으로 사망.## 시인의 혼, 화가의 눈 ##1. 1980년대 영화와 타르코프스키1980년대 세계 영화는 영화보다는 이론의 시대로 기억될 것이다. 포스트 구조주의와 정신분석학, 기호학과 막시즘, 페미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1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