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 수묵화와 채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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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수묵화와 채색화의 정의

3. 수묵화와 채색화의 역사

4. 수묵화와 채색화의 표현 방법

5. 수묵화와 채색화의 작품 설명

6. 맺음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수묵화와 채색화는 우리나라의 전통 회화의 양식으로서, 옛날 고대 국가시대의 고분에서 발견되어 현재까지도 전해 내려오는 한국 고유의 회화 양식이다.
수묵화와 채색화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채색화는 비단에 그려진 색깔이 고운 그림을 떠올리게 될 것이고 수묵화는 김정희의 <세한도>와 같이 먹의 짙고 엷음으로만 그려진 그림이 떠오르게 될 것이다. 이런 수묵화와 채색화는 우리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 책이나 대중매체, 그리고 현대 화가들의 작품들에서다. 이렇듯 수묵화와 채색화는 과거의 화석이 아닌, 현재도 태동하는 예술이다.
그래서 지금부터 수묵화와 채색화가 어떻게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사라지지 않고 현재까지 전해져서 발전되어 왔는지, 그리고 어떤 기법으로 그려지는지, 또 수묵화와 채색화를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수묵화와 채색화의 정의
한국화는 재료와 기법, 소재, 화가 등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데, 수묵화, 수묵담채화, 그리고 채색화는 재료와 기법에 따라 나눈 한국화의 한 분류이다.
수묵화는 현란한 채색을 피하고 수묵의 농담 위주로 그린 그림으로 중국 당나라에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전해지게 되어서, 고려 후기에 우리나라에서 문인화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고 조선시대에 크게 성행한 회화 양식이 되었다.
진채화(농채화)는 먹이 아니라 채색이 주가 되도록 먹의 사용을 줄이고 채색을 두텁게 진하게 칠하는 그림으로 기법상 서양화처럼 물감을 덧바를 수 있어서 여러 겹을 댄 종이 두 세장의 종이를 풀(밀가루 풀을 물로 골고루 편 것)을 이용해서 배접하고 그것을 아포교수(아교를 물에 넣고 끓인 것)한 종이 위에 먹지나 갱지를 이용해 스케치한 그림을 종이에 다시 그리고 그 위에 물감을 이용해 배경부터 칠한다.
나 비단 위에 먹으로 그린 후, 먹으로 그린 밑그림이 안 보일 정도로 두껍게(진하게) 여러 번 채색한 그림이다. 여러 번 채색하여 원하는 색을 얻고자 했기 때문에 수묵화와 달리 한 번에 하는 작업이 아니라 한 달 이상 그려야 했다. 이러한 전문성 때문에 화원 등 직업 화가들의 장식화나 기록화에 주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안휘준 <한국 회화의 이해>, SIGONGART.
이숙자 <韓國近代東洋畵연구 - 한국화 정립을 위한 기초조사>, 미술문화사
이원복 <회화>, 솔
조용진, 배재영 <동양화란 어떤 그림인가> 열화당
한진만 <민속학술자료총서> “수묵화의 특수성과 다양성에 대한 연구”, 우리마당 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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