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청시대 신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 리 말
Ⅱ. 신사의 의미와 형성 과정
Ⅲ. 명 ․ 청 시대의 국가권력과 신사.
1. 명의 국가권력과 신사
1) 명의 성립과 신사(명 초기)
2)명 중기 이후의 국가권력과 신사
2. 청의 국가권력과 신사
1) 명말 청초 동란기의 신사와 청군
2) 청조권력과 신사
Ⅳ. 중국의 과거 제도
1. 과거제와 학교제의 결합
1) 관학과 과거제의 결함
2. 명․청시대의 과거제도와 신사
1) 시험준비 - 신사의 주요활동
2) 시험 내용과 관리 선발
3) 과거제도의 성격
(1) ‘평등정신’
4) 과거제도의 폐단과 붕괴
Ⅴ. 신사의 역할
1. 정치적 역할
2. 사회경제적 역할
3. 문화적 역할
Ⅵ. 신사의 역기능
Ⅶ. 맺 음 말
- 본문내용
-
중국은 수많은 왕조가 바뀌면서 지배계층 또한 계속해서 바뀌어 갔다. 진 ․ 한 시대에는 호족이, 위․진 남북조, 수․당 시대에는 귀족이 송대에는 사대부가 그리고 명 ․청 시대에는 신사가 사회의 지배계층으로 등장하여 사회를 움직이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들 신사의 개념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가 있지만, 관인계층- 관직경험자(현직관료․퇴직관료, 진사 등이 포함)와 미입사 학위소지자(관직경험이 없지만 관직을 얻을 수 있는 잠재계층:거인,감생,생원등 관위 지망자 혹은 관료 예비군이라고함)을 포함하는 형식적 제도적인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즉, 신사는 과거제․연납제․학교제 등을 매개로 하여 나타난 모든 계층을 총칭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들 신사는 국가로부터 받은 사회적 경제적 영향력 徭役優免, 노비 소유, 관료에 준하는 대우(9품관), 면량(감량), 면책 특권 등
을 바탕으로 명․청새대의 정치․사회․경제면에서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이러한 신사들의 역할이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은 당시의 통치형태와 사회구조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다음 장부터 신사의 개념부터 시작해 형성과정, 간략한 과거제도 명과 청이 세워지면서 그들이 국가권력에 어떠한 영향을 권리를 유지해나가기 위해 어떠한 행동을 하였으며, 각 왕조는 사회 안정을 꾀하기 위해 그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만들어나갔는지. 우리나라의 선비와 비교를 해 볼 때, 어떠한 유사점과 차이점, 그들의 인원은 많아지고, 관리임용수는 한정됨에 따라 위층의 계층상승이 어려워짐에 따라 독자적인 사회계층으로 固定化 되어 감에 따라 향촌에 세력권을 형성하면서 행한 역할이나 부여된 특권을 남용함으로써 가져온 폐단 등을 설명하고,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역사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져올 수 있는지 논의하겠다.
- 참고문헌
-
오금성, 명대 신사 층의 형성과정에 대하여 『진단학보』, 1979
명청시대의 국가권력과 신사강좌 『중국사 Ⅳ』 ,. 1996
중국근세사회 경제사 연구 - 명대 신사층의 형성과 사회경제적 역할, 일조각1986
중국의 과거제와 그 정치․사회적 기능 『과 거, 역사학회 편, 1981
장병례, 『중국의 신사』,1993.
하병례 저, 조영록 등역, 『중국과거제도의 사회사적 연구』, 1987
동양의 역사와 문명 강의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