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극장(영화관)의 기호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 익숙하고 특별한 그곳, 극장의 기호를 찾아서
2. 본론 – 극장, 기호학으로 분석하기
1) 유표적 특징
2) 낯설게 하기
3) 소쉬르의 ‘기표-기의’ ①
4) 소쉬르의 ‘기표- 기의’ ②
3. 결론 – 인생의 기호를 담은 장소, 극장
본문내용
극장 하면 선명히 떠오르는 이미지들이 있다. 대형포스터, 팝콘, 북적 이는 사람들, 어두운 조명과 빨간 좌석들, 영화가 시작하기 전의 들뜸과 수군거림, 한자리에 모인 수많은 사람들이 대형 스크린을 바라보며 함께 웃고, 울며 감정을 나누는 그곳. 이런 선명한 이미지만큼이나 극장은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매김해 있다. 특히 20대 젊은 층에게 극장에 가는 것은 생활의 일부다. 그들에게 극장에 가는 일은 요즘 빠르게 확산된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맞물려 복합적인 나들이 기회를 제공한다.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것이 주 업무라면, 같은 장소에서 쇼핑을 하거나 식사를 즐기는 것은 부수적인 업무다. 대부분이 직장인인 30대에게 역시 극장은 친숙한 공간이자 여가생활을 보내는 주된 장소이다. 그들에게 극장에 간다는 것은 직장 스트레스를 날려보내주고 쉴 곳을 마련해 줌과 동시에 데이트 장소도 제공해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호학] 한국 영화 속 `타 자(The Other)`의 기호학적 분석
  • 6> 오발탄‘에서의 이항대립 쌍 미스트로빈 꼬시기‘에서의 이항대립 쌍 괴물‘에서의 이항대립 쌍 번지점프를 하다‘에서의 이항대립 쌍 서양골동과자점 앤티크‘에서의 이항대립 쌍 로드무비‘에서의 이항대립 쌍 영화 속 이데올로기에 의한 분류참고문헌박정순,『대중매체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9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5박인철 『파리학파의 기호학』 민음사, 2003

  • 취미와 예술 D형, 취미로서의 영화, 독립영화
  • >, 문지사, 2001.백선기, ,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7.이윤구, , 두산동아, 1998.이윤영, , 이윤영 역, 문학과 지성사, 2011.정성일, , 바다출판사, 2010.코디최, , 안그라픽스, 2010.한국영화학교수협의회, , 지식산업사, 1986.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 《영화예술》주진숙/ 이용관 역, 이론과 실천, 1993.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기호학적 생산성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볼때의 관계 텍스트와 내가 일대일 대화를 하는 단계)⚫ 팬들이 자기 방식대로 미디어 텍스트를 읽음② 언술행위의 생산성 (여기까지만 와도 성공)⚫ 대면 상황이나 구두문화에서 발화 공유되어 공공적 형태를 취함 EX) 영화 본 후 대화⚫ 팬덤의 즐거움은 가담하고 싶은 대화공동체(향유공동체)에 의해 결정Fandom(팬덤) Fantastic(열광적인) + dom(지역, 나라)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즉

  • [미술비평] 관람자, 문화, 이미지 -바르뜨와 시각문화
  • 극장에서 대중을 상대로 공개된 세계 최초의 상업 영화로 평가되고 있고 또한 영화 역사의 태동을 알리는 거대한 신호가 되었다. 뤼미에르 형제가 찍은 기차의 출발 전, 1891년에 발명왕 에디슨이 한 명씩 보는 영화기계를 만들었다고 하지만, 영사기 실험의 목적과 상영을 목적으로 한 것은 다르다고 볼 수 있겠다. 한편 현대적인 영화는 미국에서 그리피스가 만든 국가의 탄생(1915)이라고들 하는데, 그 영화는 이전과는 달리 20분정도의 러닝타임을 159

  •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
  • 기호학:기호학에 영향을 받아 영화 예술에 기호학 이론을 적용-영화미학을 과학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것을 의미-영화를 언어와 유사한 기호체계로 보고 영화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분석을 시도-가능한 한 영화를 객관적, 체계적, 합리적, 논리적으로 분석하려는 이성적인 논증작업■현대 영화이론의 단계현대 영화이론의 발전은 영화기호학의 변화와 같은 궤적을 밞아옴기호학 자체와 기호학적 틀 내에서 확장된 마르크시즘과 정신분석학을 포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