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 유머 소구 광고의 소비자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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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머광고에 대한 이론적 배경

ⅰ. 유머 기법

ⅱ. 유머광고의 개념과 분류


2. 유머광고 효과와 그에 대한 논의

ⅰ. 유머광고의 효과

ⅱ. 유머광고의 장점과 단점


Ⅲ.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서 광고는 설득적 기능이 그 목표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현대의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소비자의 관심을 받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며, 그 중 주목을 받아 소비자의 광고 반응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내는 데에는 더욱더 많은 노력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오늘날 광고가 마케팅의 한 도구로써 사용되고 있고, 광고를 마케팅 수단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수용자에게 영향을 끼치기 위해 의도적으로 처리되는 메세지 내용을 결정하는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 효과적인 광고를 위해서는 합리적인 광고 메세지 작성이 중요하며, 광고 메세지는 메세지 구조(message structure). 메세지 형식(message format), 그리고 소구(appeal)로 구성된다. 그 중에서도 광고표현에서 가장 핵심을 이루는 메세지 표현전략에 사용되는 것이 소구방법으로, 이는 크리에이티브 컨셉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소구방법에 따라 표현전술도 달라지게 된다. 즉,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응용하여 소비자의 마음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비자의 태도를 바꾸고, 구매행동과 브랜드 선택 행동을 환기시키는 것, 한마디로 소비자에게 주목을 이끌 수 있는 광고를 만들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이 광고전략에서 기대하는 바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Ø 정휘만, ‘웃음으로 소비자 눈길 끄는 유머광고의 전성시대’, 노스캐롤라이나대 광고학 박사과정, 한국방송광고공사, 1999
Ø 장경숙 이상빈 리대룡, “인지욕구에 따른 유머광고 효과 분석”, 한국광고연구소, 중앙대학교 광고문화연구회, 1997
Ø Sternthal Brian and Samuel Craig(1973), "Humor in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Vol.37, PP.12-38.
Ø 신문기사: 매경이코노미, 경제/매겨진, 2005. 05.10
Ø http://www.kobaco.co.kr 한국방송광고공사 홈페이지
Ø http://www.advertising.co.kr 광고정보센터 홈페이지
Ø http://kiss.kstudy.com 학술 원문정보시스템 KISS 홈페이지
Ø www.tvcf.co.kr 광고 다운로드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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