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조사론] 맥도날드 한국시장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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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소비자 분석
● 소비자의 필요와 동기에 관한 정의
● 브랜드 소비자의 특성
■ 맥도날드란?
■ 경쟁사 분석
■ 브랜드별 포지셔닝
■ 결론

본문내용
■ 서론
오늘날 바쁜 현대인의 생활 속에서 시간의 활용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탄생하게 된 패스트푸드는 현재 우리 생활 속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음식이 되었다. 한국에서는 1979년 롯데리아가 소공점 1호점을 개설하였고 맥도날드가 10년이나 늦은 1988년 압구정 1호점을 개설하였다.
이 후 급속한 성장률을 보이던 패스트푸드 시장은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주춤하더니 가격할인과 과다 출점으로 몇 해 전부터 둔화일로에 놓여 있던 업계의 성장률이 패스트푸드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과 맞물리며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더욱이 국민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간단한 외식의 경우에도 고른 영양섭취를 하려는 욕구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전 세계 패스트푸드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맥도날드가 유독 한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롯데리아에게 뺏기고 힘을 못 쓰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이러한 이유로 패스트푸드 시장 상황을 분석하여 맥도날드가 한국시장을 공략하지 못하고 지속적인 매출감소의 이유를 찾아 대학생을 주 타깃으로 하여 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는 방법들을 알아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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