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광고에 담긴 한국의 사회문화사(1886년~1980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886~1945년 식민지배와 동시에 근대로 받아들이게 되는 시기
1. 우리나라 최초의 광고
2. 의약품 광고
3. 모자와 궐련
4. 근대적 시간과 철도의 등장
5. 계몽의 열정 - 출판광고
6. 염색제와 표백제
8. 차마분과 화장분
9. 동양목과 양화
1945~1980년 근대화로 경제개발을 이루었지만 전근대로 퇴행하는 군부독재 시기
1. 정치광고
<1987년 13대 대통령선거 당시 신문광고>
2. 외제를 몰아내는 치약과 라디오
3. 우리의 근대화를 지펴온 불
<1960년 대성연탄>
4. 기업광고-쌍용
5. 라면광고
6. CM송의 부상
7. 동아일보 광고 탄압
1886년~1980년의 광고를 돌아보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광고를 넓은 의미로 정의하면, 어떤 개인이나 조직체가 자신의 상품과 용역내용을 널리 알리고, 그럼으로써 그것에 의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기 위하여 취하는 모든 방법과 행동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기업 또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소비자가 내는 돈을 받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고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돈을 지불하고 자신의 수요나 욕구를 충족시키는 상호 교환과정이 이루어지는 인간활동의 기반 위에, 기업 또는 회사측이 소비자가 원할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알기 쉽고 기억에 남도록 설명하여 하나의 정보로서 알리는 행위를 말한다.
자본주의는 이미 이 땅의 존재이유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자본은 현시대를 살아가는 한 정체성을 형성하는 기본 인자이다. 광고는 생산과 소비의 매개자로서 가장 먼저 일상에 틈입하여 자본주의 경제논리를 이론이 아닌 일상사의 한 단면으로 이해하게끔 만들어 버린다. 어떤 광고를 보면서 “저 제품에 호감이 간다, 저 제품을 사고 싶다”라는 생각을 갖는다는 것은 자본주의적 생활양식에 편입되는 것에 다름없다. 그러므로 광고를 분석한다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가 드러나는 양상을 읽는다는 것을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통해 조금 더 쉽게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사를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눈으로 보는 한국광고사 - 신인섭, 서범석 공저
광고로 읽는 한국사회문화서 - 마정미
<참고사이트>
http://www.advertising.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인류학과 한국사회의 역사 미시사란 무엇인가]
  • 사회 과학계 전반에서 일어난,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변화를 선택적으로 흡수할 것이다. 바로 그 변화의 질과 양에 따라서 미시사는 새롭게 정의될 것이다.4. 한국사에서의 미시사적 접근 방식의 활용최근 들어 한국사 연구자들 가운데서도 미시사 또는 미시문화적 흐름에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늘고 있다. 특히 전문 역사학자들이 미시사에 관심을 두는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이 기왕의 사례 연구와 비슷한 데가 있어서 다른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한국사 기출문제 목록처음으로 (ctrl + pageup)한국사 최근 기출문제2006년01.15 전북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2.07 해양경찰 한국사2006년03.19 인천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한국사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5.07 경북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한국사2006년09.24 소방직9급 한국사2006년09.24 선관위․세무직9급 한국사 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한국사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0년07.29 국가직7급 한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 한국근현대사』, 불빛, 1997, PP. 109~117.2.4. 항일 민족운동일제는 헌병경찰 조직을 강화하여, 이른바 헌병경찰 제도를 주축으로 한 무단통치를 실시하였다. 이로써 독립운동은 물론 교육 언론 집회 결사 문화 등 모든 사회적 문화적 활동을 봉쇄하였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은 경제적 침탈로 조선을 일제의 식량자원 공급지와 상품시장으로 전락시켰다.따라서 국내에서의 항일 민족운동은 철저히 봉쇄당하였으며 비밀

  • [광고와 성] 광고 속의 성적 어필에 대한 분석과 문제점 및 그 영향과 나아갈 방향
  • 사회적 활동이 본격화됨에 따라 성적 소구 광고의 부정적 효과가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었습니다.1980년대 중반부터 국제수지의 흑자전환에 따른 경제의 눈부신 발전은 광고 산업의 호황기를 예고했으며, 성적 소구 광고의 발전은 더욱더 가속화되었습니다. ▶ 성적 소구 광고의 연대별 고찰 1900년 이전 1883년 11월 20이자 한성순보에 광고란 낱말이 처음 소개된 이후 1886년 2월 20일자 한성순보에 덕상세창양행고백이란 최초의 근대광고가 개재되면

  • [애니메이션] 한국 만화의 역사 특성 문제점 해결방안
  • 사회 각층의 민주화 욕구와 맞물려 민중 운동 차원의 현실참여만화가 속속 등장하였다.1980년 9월 한국도서잡지윤리위원회가 ‘만화 방안’을 발표하였고, 11월 한국만화가협회 주최로 ‘만화인 자율정화 대회’를 개최하면서 불량만화에 대한 단속이 있었다. 또한 극대화되었던 대본소가 쇠퇴하면서 점차 서점에서 다시 아동만화가 팔리기 시작했다. 당시 일본 만화가 범람하고 있었는데, 사회 전반에 우리의 만화가 창작되어야 한다는 의식이 팽배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