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80년대의 학생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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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1970년대 이전의 학생운동
1)일제강점기
2)해방기
3)1960년대
4)1970년대

2.1980년대의 사회상황과 학생운동
1)사회상황 및 시대적 배경
2)80년대 학생운동의 성격, 이념, 조직

3.민중혁명과 이념논쟁:1980~1987년대
1)전반부의 학생운동
2)CNP논쟁과 삼민론
3)자민투와 민민투
4)애학투의 결성과 실행형태
5)80년대 학생운동의 특징

4.인터뷰

Ⅲ. 결 론

본문내용
1)일제강점기
학생운동은 시대와 사회상을 반영한다. 한국의 학생운동은 한국사회가 겪은 격동의 세월만큼 여러 차례에 걸쳐 그 쟁점과 성격을 바꾸어왔다. 일제통치하에서 학생운동은 바로 독립운동의 일환이었으므로 일본에 대한 저항적 성격을 강하게 나타내었다. 일본에 대한 저항을 곧 제국주의에 대한 항거로 인식하면서 학생들은 점차 사회주의를 항일투쟁의 사상적 기초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특히 일제의 군국주의적 탄압이 강화될수록 학생운동은 점차 사회주의자들의 영향 아래 놓이게 되었다.

2)해방기
이러한 이념적 경향은 일본이 패망하고 우리나라가 해방된 후에도 당분간 지속되었다. 좌익세력은 당시의 정치적 공백기와 혼란, 그리고 독립정부 수립을 갈망하던 학생들의 열정을 이용하여 1945년 말까지 학생운동을 독점하였다. 그 후 신탁통치 반대운동과 국립 서울대학교 설치안을 둘러싼 대립을 계기로, 우익계 학생들이 세력을 확장하여 학생운동의 주도권을 잡았다. 그러나 우파 학생운동은 이승만 정권에 의해 어용화, 관제화되면서 일반학생들로부터 호응을 받지 못하게 되었다.

3)1960년대
그 후 학생운동은 4․19의거를 계기로 독재정권의 부정부패에 대한 격렬한 저항운동으로 표출되었다. 1960년 3․15부정선거로를 도화선으로 폭발된 4․19이후 학생운동은 부패한 기성저이 및 사회적 부정에 대한 반대운동으로 전개되었다. 당시 학생들은 평화 통일과 남북협상의 원칙 아래 북한을 민족공동체의 일부로 간주하였고, 미국을 이승만 부패정권의 협력자인 제국주의자로 규정하였다. 또한 자본가들을 미국이나 일본과 결탁한 매판자본가로 인식하였고, 자유당의 주요 정치인과 그들에 의한 정책을 봉건잔재로 파악하여 반봉건, 반제국, 반매판의 민족자주노선을 주창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정국로 ,「한국학생민주운동사」,한국현대사연구소,703p
배규한,「학생운동과 대학생자치활동」,나남출판, 440p
강신철,「80년대학생운동사」,형성사, 488p
우태영, 「82들의 혁명놀음」,선, 23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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