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 초등학생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2 연구문제
1.2 이론적 배경
1.3 선행연구

2. 본론
2.1 연구방법
2.2 자료수집(연구도구 즉 설문과 브라우징한 자료의 나열 및 방법 등)
2.3 초등생과 인터넷 사용현황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설문
(데이터자료 분석 및 결과)
2.4 초등생의 인터넷 사용의 순기능
2.5 초등생의 인터넷 사용의 역기능
2.6 과연 초등학생에게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게 할 것인가?
2.7 인터넷 사용에 대한 대안

3. 결론

별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에 들어 TV라는 영상과 음성을 합친 거의 모든 가정에서 영위할 수 있는 매체가 개발됨에 따라 매우 큰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한국에는 1970년대 국내 기업의 TV의 대량생산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인하여 80년대를 기점으로 폭발적인 TV의 보급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물론 TV는 삶의 방식에 새로운 여가의 방법을 창출하게 하였지만, 언제나 액션에 따른 리액션으로 사회적으로 상당히 나쁜 점을 몰고 오게 되었고 이러한 논란은 TV의 개발이 100년이 거의 다 되어가는 현재의 시점에도 계속되어지고 있다.
시간이 흘러 60년대 군사용 목적으로 개발된 네트워크 방식이 뼈대가 된 인터넷은 90년대 초반 국내 연구소와 대학교를 기반으로 보급되었고, 99년도 이후 국내에 ‘붐’이라고 칭할 만큼이나 빨리 사회적으로 보급이 되었다. 이는 70년대, 80년대 국내 TV가 기업과 정부의 합작작전으로 보급이 된 것 같이 인터넷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인터넷의 사회적인 보급은 우리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고 알차게 영위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사회적으로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하지만 근래의 사회적인 문제점들은 당장의 한국사회에 문제를 끼치는 점도 있는 것이 분명하지만 더욱 우려되는 점은 현재의 어린이들이 이러한 사회 풍조와 환경에 따라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나쁜 환경에 영항을 받는 다는 점이다.
단순히 인터넷의 사용을 통해 영향을 받기만 한다면 그리고 그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어지는 인터넷의 역기능이 성장해 가면서 상쇄 된다면 문제가 해결 되겠지만, 불행이도 인터넷을 접한 어린이들의 일탕행동과 조숙함 등이 현재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고, 이러한 어린 사회구성원들이 성장 후 성인이 되어 사회에 진출하게 된다면 더 큰 사회적인 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는 점에 초등생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부분을 재고해 보고 연구를 통하여 순기능과 역기능을 조사한 후 역기능에 더 큰 비중이 있다고 하면 역기능을 사회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점에 대하여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현황 및 원인
- 청주교대 조미현. 신경선
♣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실태의 역기능에 대한 연구
- 김경희 (2001)
♣ 설문 자료 : 인천 대화 초등학교 교사 및 재학생
♣ 세계 일보 인터넷 뉴스
♣ 2005. 오마이 뉴스
♣ www. Dcinside.com
♣ www. mydaily. co. kr
♣ 인터넷을 활용한 도덕 및 인성교육
- 최 상 일. 길 병 휘
♣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경향과 관련요인 연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 주 연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짱유익
  • ilovefat***
    (2006.10.30 20:43:31)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사례, 자소서, 자소서사례] 자기소개서(자소서)의 작성방법과 자기소개서(자소서)의 중요성 고찰 및 면접관이 선호하는 자기소개서(자소서)샘플 10가지(자기소개서(자소서) 사례 10가지)
  • 학생활은 또한 노력하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조그만 희열과 진리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로 보낸 값진 4년이기도 했습니다. 4. 지원동기 및 포부이제 졸업과 함께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할 때입니다. 인간존중의 정신이 우선되는 사풍과, 특히 문화사업으로 기업이윤을 사회에 환원시키는 양심적 기업으로서의 자세에 크게 공감하여 저는 귀사를 선택하였습니다. 입사가 허락된다면, 자기 위치에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건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초등학교 때부터 중, 고등학교에 이를 때까지 글짓기, 그림 그리기 부분에서 입상한 경험이 많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공부에 대한 목표가 분명했던 저는 대학에 2년 성적우수 장학생으로 입학하였습니다. 입학 후에는 폭넓은 대인관계와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하여 동아리 모임을 중심으로 활동했으며, 2학년 때는 대학 신문사에 입사해 실무적인 경험을 쌓기도 했습니다.form대학시절 매 학년 여름, 겨울방학 동안은 여러 다양한 분야의 아르바이트를

  • [유아교육]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대한 고찰1)「초등학생의 인터넷게임 사용과 사회성과의 관계」 - 이상명(2001),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학 석사 학위논문이 논문은 인터넷 게임 중독, 비중독 집단 간의 사회성(안정성, 지도성, 준법성)의 차이에 대해 논하고 있다. 연구결과 인터넷 중독 집단은 남자(75%)가 여자(25%)보다 월등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의 사용 장소에 대해서 중독 집단은 비중독 집단보다 “집의 내방”이나 “게임방”에서 하는 경우가 많았

  • 교육학 초등학교에서의 ICT활용 교육론
  • 학생 모두 ICT 활용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전제 조건이 필요하다. ICT는 전통적인 교수 매체에 비해 정교하고 다양하며 복잡하다. ICT는 컴퓨터, 주변장치, 운영체제, 각종 응용소프트웨어, PC통신, 인터넷, 교단 선진화 장비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이를 원활하게 활용하려면 먼저 그것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사용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에서부터 독립 교과를 통해 체계적인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 일본문화 -오타쿠, 이지메, 히키코모리
  • 따뜻한 손을 내민다면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김철훈 기자, 한국일보, 2007년 11월 16일.박상희 기자, 월간 말, 2008년 5월.김종진 저, 달팽이 껍질 속으로 숨은 외톨이, 해피아워, 2006.Barral Etienne 저, 송지수 역, 오타쿠 가상 세계의 아이들, 문학과지성사, 2002.아즈마 히로키 저, 이은미 역,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문학동네, 2007.임소영 저, 오타쿠 문화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교육대학원, 2002.http://blog.naver.com/gray0216.d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