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내 이어폰 기업(주)크레신 케이스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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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크레신 소개 및 선정이유
2. 이어폰 시장 분석
2.1. 이어폰 시장의 분류
2.2. 이어폰 시장 규모 및 성장률
3. 크레신 자사분석
3.1 크레신 주연혁,
3.2 크레신 주식현황 및 주주구성
3.3. 크레신의 비전 및 테크놀로지
3.4. 크레신 이어폰의 SWOT분석
4. 경쟁사분석
4.1. SONY
4.2. PANASONIC
4.3. SAMSUNG
5. 크레신의 마케팅 전략
5.1. 크레신의 STP 전략, 디자인을 잡아라
5.2. 4P전략
6. 결론
본문내용
1. 크레신 소개 및 선정이유

크레신은 분명 소비자들에게 친숙하지 않은 이름이다. 오히려 ‘도끼 시리즈’로 유명한 크레신은 직원 수 6천 여명에 불과한 한국의 한 중견기업에 불과하며 자체 브랜드를 출시한지 5년도 채 안된 기업이다. 그러나 크레신은 전세계 핸드폰에 제공되는 이어폰의 30%를 도맡아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이어폰 시장에서 Panasonic, Sony 등에 맞서 국산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다. 이렇게 규모에 맞지 않게 높은 점유율을 올리고 있는 크레신의 독특한 상황은 충분히 분석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 이에, 크레신이라는 작은 중견기업이 Panasonic 등과 같은 세계 유명 제조업체들과 어떻게 경쟁하여 지금의 위치까지 올랐는지, 또 향후 성공가능성이 어떠한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이어폰 시장 분석

2.1 이어폰 시장의 분류

이어폰 시장을 분석하기에 앞서 이어폰 시장을 B2C인 자체브랜드 이어폰 시장과 B2B인 번들용 이어폰 시장으로 분류해 보았다. 번들용 이어폰이란, 휴대폰, MP3 등 각종 전자제품에 번들로 제공되는 이어폰을 말하며, 이러한 이어폰은 대다수 다른 회사로부터 OEM을 통해 공급되고 있다. 이 경우 번들용 이어폰을 생산하는 업체는 B2B 회사라고 할 수 있고 자체브랜드를 가지고 MP3나 휴대폰처럼 독립된 전자제품으로 판매되는 이어폰을 생산하는 업체는 B2C 업체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PTC NEWS, 2005 Spring Success Story>전기전자-하이테크, 크레신 명품 이어폰 제조의 비결, 선진 PDM시스템 구축 통한 고객 만족 p.54~56

디지털 시대의 Early Adopter 특성, 2005 Digital 2 Conference, 김재윤 수석(삼성경제연구소)
http://www.cresyn.com/introduction/introduction01.php Enjoy The Digital Life – Cresyn ‘회사소개’
http://www.38.co.kr/html/forum/board/?o=cinfo&code=067640 ‘주주동호회> 크레신> 기업개요 ‘주식현황 및 주주구성’

http://www.earphoneshop.co.kr/ 이어폰샵

http://www.earphoneworld.com/ 이어폰월드

http://cafe.naver.com/drhp.cafe 닥터헤드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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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0.18 00:0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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