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백화점 VMD마케팅이 소비자에게 끼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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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VMD의 정의
2. VMD의 목적
3. VMD의 기능 및 역할
4. 성공적인 VMD의 사례
Ⅲ. 결론
Ⅳ. 느낀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대가 변함에 따라 소비 생활의 가치관과 더불어 소비 공간의 형태 및 기능이 바뀌고 있다. 소비 공간 중에 하나인 백화점도 초기의 성장과 다르게 사회적, 문화적 변화와 동시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대형 할인매장 등의 등장으로 더욱 낮은 소비율을 나타내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따라서 백화점은 다른 업태와 차별화해야 하며 기존의 판매 방식은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성에 따라 바뀌어야 한다는 논의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백화점 매장의 공간구조와 VMD에 따른 고객동선에 관한 연구 (김주영, 2004)
그래서 생겨난 것이 종전의 디스플레이 개념을 탈피한 VMD이다.
점포를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이미지인데, 현대는 이미지의 시대, 즉 이미지가 모든 미래를 좌우하는 시대이다. 따라서 보다 시각적으로 상품을 연출해 고객이 시각적, 감성적으로 즐겁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상품,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보다 시각적으로 극대화 시켜 고객의 감성에 강하게 어필할 필요가 있다. 백화점 VMD 마케팅에 관한 사례 연구 (유봉준, 2003)

우리는 현재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백화점 VMD가 어떤 역할과 기능으로 커뮤니케이션 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이를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몇 가지 사례 및 통계 자료를 통해서 분석한 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백화점 매장의 공간구조와 VMD에 따른 고객동선에 관한 연구
김주영, 2004, 국내석사,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백화점 매장 공간을 위한 시각적 상품연출에 관한 연구
안희주, 1992, 국내석사, 성신여자대학교

․ Sales promotion 전략으로서의 백화점 VMD(Visual Merchandising)에 관한 연구
고용식, 2000, 국내석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 백화점 공간 디자인과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박선영, 2001, 국내석사,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 전공

․ 백화점 VMD(Visual Merchandising) 마케팅에 관한 사례 연구
유봉준, 2003, 국내석사,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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